임청 신임 이사장, 신년사 통해 체외순환사 제도화 마련 강조
국정감사에서 화제..학회는 인증제 실시하고 정부부처 설득작업 지속
1월부터 시작하는 심혈관질환 인적 네트워크 시범사업 성공위한 노력도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 임청 신임 이사장(사진, 분당서울대병원)이 체외순환사 자격인정 제도 및 처우개선관련 마련을 최우선 해결과제로 꼽았다. 또한 임 이사장은 전공의 정원 균등 분배안을 비롯해 PA 법제화 문제도 헤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경환 전 이사장에 이어 1일자로 임기를 시작한 임 이사장은 최근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체외순환사는 인공심폐기 작동 및 관리를 통한 개심술 지원을 주 임무로 하고 기타 심실보조장치, ECMO 등의 관류를 담당한다. 이 때문에 흉부외과 수술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체외순환사는 각 병원 마다 간호사, 임상병리사, 조무사 등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식 직역으로 인정받지 못해 불법의 경계위에 놓여있다.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운영 체계화 및 자격 제도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보건복지부도 다소간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는 "체외순환사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수술 시 필수 인력이라는 점에 동의한다"며 "인력이 충분히 공급․배치되고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지속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필수의료 지원대책 등에 따라, 체외순환 담당인력 등 진료지원인력의 운영 체계화를 검토해 나가고, 자격 제도화 필요성은 기존 면허․자격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현장 의견수렴을 거쳐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체외순환사 제도 마련을 위한 노력은 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가 꾸준히 노력해온 사안 중 하나다. 김경환 전 이사장 임기부터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비롯한 관계부처를 만나 긴밀히 논의하고 자격 제도화를 설득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3년전부터 학회 자체적으로 체외순환사 인증제를 만들어 교육중에 있다.

임 이사장도 이를 이어 계속 국회 및 보건복지부 등 정부부처를 설득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체외순환사와 마찬가지로 불법 경계위에 놓여 있는 PA 법제화 문제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겠다는 것이 학회 입장이다.

또한 임 이사장은 올해 1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하는 ‘심뇌혈관질환 인적네트워크 건강보험 시범사업’에 대해서도 현명하게 운영해 실질적으로 학회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아넌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공단, 의학회, 의사협회, 흉부외과의사회, 간호협회, 체외순환사협회 등과 긴밀히 협조하고 간담회를 정례회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또한 의대정원 확대를 비롯해 필수의료 관련 정부대책 등 정치적 현안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의견을 내고, 전공의 특별법과 흉부외과 수가지원법 등 기존의 법들을 수정, 보완하는 형태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흉부외과학회는 올해 아시아선천성심장수술학회(AAPCHS)와 춘계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임 이사장은 “저출산과 맞물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아심장 분야지만, 한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저명한 학자들과 학문적 교류와 지적인 만남의 장을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