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4일 협회 5층 대회의실에서 시무식을 개최하고 의약품 수급불균형, 유통마진 인하 압력 등 여러 현안들을 ‘동주공제’ 정신으로 헤쳐나갈 것을 다짐했다.

의약품유통협회가 시무식을 개최하고 동주공제 정신으로 업계 현안 문제를 해결하자고 다짐했다.
의약품유통협회가 시무식을 개최하고 동주공제 정신으로 업계 현안 문제를 해결하자고 다짐했다.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유통업계는 제약사의 유통마진 인하 압력, 의약품 수급불균형 지속 발생, 규제 일변도 제도와 정책, 대규모 약가 인하 등 다양한 현안들이 있지만, 회원사들이 한마음으로 단합해 돌파구를 찾으면, 모두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 회장은 올해 사장성어로 동주공제(同舟共濟)를 꼽았다. 이는 ‘강을 건너기 위해 같은 배를 타고 어려움을 헤쳐나간다’는 뜻이다.

조 회장은 “험난한 파도가 능력있는 뱃사공을 만들 듯이 우리업계가 같은 목표를 향해 일치단결 한다면, 어떤 현안들도 이겨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시무식에 참석한 임원들도 덕담을 보탰다. 신남수 감사(남양약품)는 "실질적 위기가 다가오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도 "분위기가 어려운 상황이 영향을 줄 테지만, 차기 집행부가 협회를 중심으로 위기를 극복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남상규 수석부회장(남신팜)은 "'올해가 최고 어려웠다'라고 말해도 잘 이겨내왔다. 어려움을 헤쳐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난세에는 합심을 해야 한다. 모두가 뭉치면 어떤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고 밝혔다.

박호영 서울시의약품유통협회장(한국위너스약품)은 "다 어렵다고 하지만 희망은 있다고 생각한다. 부정의 부정은 긍정이기 때문"이라며 "갑(값)진 용의 해인 만큼 그 기운을 받아 유통업계가 한 단계 더 비상한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