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AI 기술과 신약 개발 전문 역량 융합 통해 영상기반 치매 진단법 개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뇌질환 영상 AI 솔루션 전문기업 뉴로핏(대표 빈준길)은 아리바이오와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AR1001’ 글로벌 임상 3상 참여 및 공동연구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왼쪽부터)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와 빈준길 뉴로핏 대표가 협약을 맺고 있다.
(왼쪽부터)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와 빈준길 뉴로핏 대표가 협약을 맺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뉴로핏의 뇌 영상 분석 기술을 AR1001 글로벌 임상 3상에 활용할 예정이며, 특히 치매 치료제 임상 대상 환자군 판별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더불어 양사는 임상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공동연구, 사업 개발 등 영역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뉴로핏은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인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뇌 세부 영역별 침착 정도를 수치화하는 ‘뉴로핏 스케일 펫(Neurophet SCALE PET)’과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 MRI에서 발견되는 비정상적 뇌 위축 및 혈관 퇴화로 인한 백질 변성을 분석하는 ‘뉴로핏 아쿠아(Neurophet AQUA)’를 개발했다.

임상 대상자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는 핵의학과 전문의가 육안으로 뇌 영상을 판독하기 때문에 판단이 어렵거나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뉴로핏은 의료진이 보다 명확한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뇌 영상을 정량 분석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고, 아밀로이드 축적 정도 및 뇌 위축, 백질 변성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뇌의 상태와 약물 효과의 상관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리바이오의 AR1001은 한국 바이오 기업이 개발한 최초의 다중기전 경구용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현재 AR1001의 글로벌 임상3상 ‘Polaris -AD’는 총 1,250명 대상 연구를 목표로 순항 중이다.

2022년 12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 먼저 환자 투약이 시작됐으며, 한국에서도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을 통해 환자를 모집 중이다. 중국 및 유럽 8개 국가도 순차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인 뉴로핏이 AR1001의 글로벌 임상에 참여하게 돼 기쁘고 뉴로핏의 AI 기술을 활용해 수준 높은 임상 결과를 확보할 것”이라며 “다국가에서 동시에 추진하는 글로벌 임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글로벌 치매 치료제 시장에서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치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빈준길 뉴로핏 대표는 “치매 치료제로 글로벌 임상 3상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라며 ”AR1001 임상 3상에 뉴로핏의 독보적인 뇌 영상 분석 기술이 활용됨으로써 임상을 더욱 원활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고, 향후 치료제의 효과도 과학적으로 분석해 임상 비용 절감 및 임상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