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의약품 공급시스템 적용 필요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국민들의 건강을 위해 안전하고 신속한 의약품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유통협회는 2024년에도 의약품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급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더욱 신뢰받는 유통업계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의약품유통이 하나의 산업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의약품물류 선진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혜 회장은 "지난 한 해도 보건의료계는 격변하는 경제 상황과 업계 현안들로 인해,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낸 것 같다"며 "의약품유통업계도 지난해 잦은 의약품 수급 불균형, 회수의약품 지속 발생, 대규모 약가 인하 등 시급한 약업계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했다.

특히 조선혜 회장은 "의약품 유통을 충실히 해내는 과정에서, 정부와 유관업계, 그리고 국민으로부터 ‘의약품유통’의 역할과 가치를 점차 인정받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고 덧붙였다.

조선혜 회장은 △유통 마진의 지속적인 감소 △인건비, 금융비용 등 고정비 증가 △잦은 회수의약품 증가로 인한 물류비 상승 △반품 누적과 정산 지연에 따른 유동성 악화 △현장 상황이 반영되지 못하는 행정 등이 의약품유통업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혜 회장은 "최근 잦아지는 각종 감염병의 발생으로 국민건강이 위협받고 있어 그만큼 보건의료계의 유기적인 협력시스템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며 "보건의료계의 모든 주체는 ‘갑’과 ‘을’이 있을 수 없고, 모두가 수평적인 위치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합리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한 의약품 공급시스템의 적용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했다.

조선혜 회장은 "우리 업계가 안고 있는 현안 해결을 위해, 유관기관 및 보건의료 업계와 상호 가치와 역할을 인정하고, 공정성을 바탕으로 불합리한 부분들을 개선하면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