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와 칼슘 함량 강화…영양-맛 모두 고려한 제품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풀무원이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 품목을 확대하며 국내 시니어 케어푸드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디자인밀’ 시니어 전문 브랜드 ‘풀스케어’ 연화식 제품 2종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로부터 ‘고령친화우수식품’에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풀무원 ‘고령친화우수식품’ 2종<br>
풀무원 ‘고령친화우수식품’ 2종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원활한 식사와 영양 보충을 위해 형태와 물성, 성분 등을 조정해 가공한 식품이다.

정부에서 식품 안전성과 품질, 편의성 및 조작성 등 항목을 평가해 지정한다. 물성과 점도 특성에 따라 1단계(치아 섭취)부터 2단계(잇몸 섭취), 3단계(혀로 섭취)로 구분된다.

풀무원은 현재 20개의 시니어 제품을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하이비타민D 두툼 떡갈비’, ‘하이비타민D & 칼슘함유 두툼 고기완자’ 등 2종이 고령친화우수식품에 추가 지정되며, 풀무원은 일반 소비자판매용 카테고리 기준 최다 고령친화우수식품 보유 기업으로서 입지를 강화했다.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신규 지정된 제품은 1단계 연화식(저작 기능 저하 보완 식품) 반찬 메뉴다. 씹고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들이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부드러운 식감으로 만들어 섭취 편의성을 높였다.

여기에 고령자 식단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비타민 D와 칼슘을 더해 건강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하이비타민D 두툼 떡갈비’는 돼지 갈비살과 정육을 최적의 비율로 혼합해 빚어 부드러운 육질과 입안을 가득 채우는 풍부한 육즙이 일품이다. 양파, 대파, 마늘을 넣어 풍성한 맛을 완성했다.

‘하이비타민D & 칼슘함유 두툼 고기완자’는 국내산 돼지고기에 두부와 대파, 당근, 마늘을 넣어 풍미를 살렸다. 두툼하게 빚어 내 촉촉한 식감을 살렸으며, 달착지근한 감칠맛으로 미니 햄버거나 카레 토핑으로 즐기기 좋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