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건기식 학술지-건강기능식품 산업 발전 견인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미래포럼)은 FSBH(Food Supplements and Biomaterials for Health) 학술지가 한국연구재단(KCI)의 2023년 학술지 평가에서 KCI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다고 15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FSBH 학술지 표지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FSBH 학술지 표지

한국연구재단의 KCI는 국내 학술지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에서 발행되는 학술지를 엄격한 평가(80점 이상)를 진행하여 ‘KCI 등재지’, ‘KCI 등재후보지’ 등급(모두 통칭 'KCI 학회지’라고 불림)을 지정하고 있다.

미래포럼이 발간하는 FSBH 학술지는 국내 유일 건강기능식품 학술지로, 2021년부터 매 3, 6, 9, 12월 말일에 미래포럼에서 발행하는 온라인 영문 학술지이다.

학술지의 주요 분야는 건강기능식품 연구, 건강 관련 천연물 연구 및 규제과학 등의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FSBH 학술지(편집위원장 정명희 서울대 명예교수)는 지난 2021년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 2년 만에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후보 학회지로 결실을 이루었다.

또한 FSBH 논문 중 2023년 3월호부터 게재된 모든 논문은 KCI 등재후보지 논문으로 소급 적용하여 인정받게 된다.

미래포럼 강일준 회장은 “건강기능식품의 학문과 산업 발전을 위해 FSBH 학술지가 KCI 등재후보지에서 등재지로 승격되도록 하고, 국제 학술지 SCOPUS, SCI 등재를 목표로 학계, 산업계와 함께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