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주 부원장, 국제약물네트워크 확립 및 약물처방조제시스템 구축
이규식 원장, 강보험 정책 수립과 국민연금제도 도입 기여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제37회 보건대상에 의학한림원 박병주 부원장과 건강복지정책연구원 이규식 원장이 선정됐다.

제37회 보건대상 수상자들 기념 사진
제37회 보건대상 수상자들 기념 사진

대한보건협회(회장 전병율)는 2023년도 제37회 보건대상 수상자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초대 원장을 역임한 박병주 서울대 의과대학 명예교수와 의료기관인증평가원 초대 원장을 지낸 이규식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를 선정해 지난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보건대상 수상자인 박병주 명예교수는 현재 대한민국 의학한림원 부원장을 맡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로 봉직하며 국내외 400여 편의 논문발표와 50여 권의 저서 발간했다. 이에 우리나라에 임상역학, 약물역학, 의학통계학 분야를 정착시키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또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를 창립 후 초대 회장을 맡아 아시아를 비롯한 국제약물네트워크 확립했으며 우리나라의 약물역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2022년 국제약물역학회로부터 평생공로상을 수여받았다.

이와 함께 식약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초대 원장을 역임하며 약물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평가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약물 처방의 표준화를 위한 약물처방조제시스템 구축 및 약물부작용 보상제도 정착으로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공헌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부원장으로 ‘코로나19 백신안전성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백신 부작용에 대한 이상사례들에 대해 인과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국민 불안과 피해에 대한 합리적 보상근거를 제공하는 데 이바지하였다.

또 다른 수상자인 이규식 명예교수는 현재 건강복지정책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석연구원, 의료보험연구실장으로 근무하며 우리나라 인구정책 및 건강보험 정책 수립과 1986년 국민연금제도 도입에 크게 기여하였다.

국가 건강증진기금 운용위원과 건강증진사업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며 국가건강증진사업의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국민건강증진계획 2010 수정작업의 총괄분과위원장을 맡아 국가건강증진사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

또 정부의 의료기관평가인증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의료기관인증제도를 처음 도입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초대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원장을 역임하여 오늘날의 의료기관평가제도가 정착되는데 공헌하였다.

아울러 보건경제학회와 보건행정학회, 보건정보교육학회 및 사회보장학회 회장을 맡아 우리나라 보건행정 및 건강보험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도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