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원결정기 후보물질 mRNA-LNP 백신 디자인 엔진과 융합 암 치료백신 개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암 치료백신 개발 기업 애스톤사이언스는 mRNA 약물 임상단계 바이오 회사인 아보젠 바이오사이언스와 암 치료백신 후보물질 독점 연구협력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왼쪽부터 애스톤사이언스 CI, 아보젠 바이오사이언스 CI.

이번 계약을 통해 아보젠은 애스톤사이언스의 항원결정기 발굴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도출하는 후보물질을 전 세계에서 독점적으로 개발 및 상업화할 수 있게 됐다.

아보젠은 전염성 질병, 종양 및 희귀질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 영역을 대상으로 mRNA 기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기업이다. 2022년 9월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예방 mRNA 백신으로 인도네시아 식약처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애스톤사이언스가 머신러닝 기반 ‘Th-Vac 플랫폼’ 원천기술을 통해 항암 면역치료에 관여하는 특정 항원을 타깃으로 해 항원결정기 후보물질을 발굴하면, 아보젠은 이 후보물질을 자체 mRNA-LNP 백신 디자인 엔진과 융합해 목표 치료 적응증에 대한 암 치료백신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양사의 협력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계약 체결로 애스톤사이언스는 아보젠으로부터 계약금과 프로그램의 진전에 따른 마일스톤을 지급받으며, 향후 발생하는 순 매출액에 대한 로열티도 받게 된다. 기술수출 규모 및 계약에 대한 세부사항은 양사 합의 하에 비공개로 이뤄졌다.

애스톤사이언스 신헌우 대표 겸 최고사업개발책임자는 “양사가 보유한 자체 플랫폼 기술을 통해 혁신적인 암 치료백신 개발에 힘을 모으게 돼 대단히 기쁘다”며 “mRNA 디자인 및 전달체 분야의 글로벌 선두 기업인 아보젠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애스톤연구소 박효현 연구소장은 “설립 이래로 꾸준한 R&D를 진행해 온 애스톤사이언스의 암 치료백신 개발 노하우와 임상개발 역량이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이번 협력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연구될 항원결정기를 최종적으로 면역항암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난치성 암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백신 신약으로 개발한다는 사명감으로 연구진들은 계속 정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