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팀(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이 최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년 대한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왼쪽)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이번 대회에서 최종영 교수는 ‘Metformin promotes regulatory T and B cells and suppresses Th17 via multiple pathways including microbiome modulation in liver transplant patients’라는 연구를 발표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구에서 최종용 교수팀은 간이식 환자에서 기존의 면역억제제에 더해 메폴민을 병합한 경우 면역세포 분석해 메폴민 병합요법이 조절 T세포‧조절 B세포의 증가 및 T도움 17 세포의 감소를 일으켜 면역 항상성이 증대됨을 확인했으며, 장내균총 분석을 통해 유의균주의 증가 경향을 확인해 이 또한 메폴민의 면역항상성 증대에 기여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최종영 교수는 “간이식 환자에서 면역안정성의 유지 및 이를 증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에 발표한 간이식환자에서의 메폴민의 면역조절능 결과를 바탕으로, 간이식 환자의 예후 향상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순규 교수는 “이번연구결과는 간이식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중요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환자의 예후를 호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