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카오야이국립공원에 '한-태 우호의 길' 개통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과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은 주태국한국문화원과 함께 24일 태국 카오야이국립공원 해우나록 폭포 탐방로에서 '한-태 우호의 길' 개통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태 수교 65주년 및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기념하여 추진한 한-태 우호의 길 조성사업 준공을 기념하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태국 카오야이국립공원 내 해우나록 폭포
태국 카오야이국립공원 내 해우나록 폭포

대사관 및 문화원은 카오야이국립공원 답사를 통해 여러 탐방로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해우나록 폭포 탐방로를 한-태 우호의 길 조성사업 대상지로 결정했다. 이후 국립공원공단 및 태국 천연환경자원부 국립공원국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각 기관별 역할을 분담하고 탐방로 조성사업을 착수했다.

한-태 우호의 길 조성사업은 2022년부터 2년에 걸쳐 2단계 공사로 진행됐다. 2022년 1단계 공사는 대사관 주관으로 탐방로 입구의 낡은 초소와 매점을 철거하고 사각정자, 대문, 돌담, 솟대, 각석 등이 설치되어 우리나라의 전통 양식을 느낄 수 있는 탐방로가 조성됐다.

올해 진행된 2단계 공사는 국립공원공단 주관으로 탐방로 1km 구간에 안내표지판 17곳을 비롯해 노후 교량과 쉼터의 지붕을 교체하고, 전망대와 계단 난간을 새롭게 도색했다.

국립공원공단은 36년간의 공원 관리 경험을 토대로 이번 한-태 우호의 길을 조성하여 해외에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관리 기술이 직접 전파되는 최초의 사례를 선보였다.

이번 한-태 우호의 길은 미국, 스위스, 독일, 캐나다에 이어 5번째로 태국 카오야이 국립공원에 개설된 아시아 국가 최초의 탐방로(트레일)이기도 하다.

한편, 이번 한-태 우호의 길 사업에는 포스코 태국법인과 태국 현지 국내 건설업체인 에이씨디아이비즈(ACDIBIZ)가 후원 업체로 참여하여 해우나록 폭포 탐방로와 주차장 주변 노후 시설물을 정비했으며, 포스코 고유의 기술인 칼라강판인쇄기술(POS-ART)을 이용한 안내표지판을 제작해 기부했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한-태 수교 65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우호관계를 상징하는 탐방로가 개통되면서 양국 우호 관계 증진 및 교류 활성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관리 경험을 태국 국립공원에 전파할 수 있는 최초의 사례를 가졌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향후 한-태국 국립공원간의 친선 관계가 더욱 깊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