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경상북도의사회는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실로 한심하기 짝이 없는 내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경북의사회는 22일 성명을 통해 진실로 정부는 의대생이 늘어나면 의사도 늘어나 자연스럽게 필수 의료에 필요한 의사도 확보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다수의 요구와 여론이 우세하면 1+12가 아닌 3으로 바꾸자고 발표할 것인가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료 분야에서 실제로 심도 있게 같이 상의해야 할 전문가가 누군지 알아 보는 안목이 그렇게도 없는지, 전문가의 의견에 귀 기울여 결정해야 할 사안과 여론을 살펴 결정해야 할 사안에 대한 구분이 그렇게 어려운 것인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방 의료 살리기, 필수 의료 살리기 방안에 대해 다 같이 고민하는 이 마당에 어쩜 그렇게 정확한 원인 파악과 대책 마련 방안을 속속 잘 피해 가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개탄했다.

경북의사회는 왜 지금 환자들이 서울로만 몰리고 지방에는 필수 의료 인력조차 구하기 어려운 지 이유를 몰라서 이런 정책을 내놓는 것인가라며 그게 단순한 인원 수로 해석하면 되는 문제인지, 지금 상황을 보면 대체 무슨 의도로 정책을 이끌어 가고 있는지 저의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고 우려했다.

또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가 OECD 평균인 3.7명보다 낮은 2.6(한의사 포함)이라는 것이, OECD 평균 의사 1인당 연간 진료환자 수가 2,122명이나 우리나라는 6,989명이라는 것이 의사 숫자가 모자라서 그렇다고 판단하는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OECD 평균처럼 진료를 한다면 병의원 운영이 되지 않는 현재의 수가가 원인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왜 애써 외면하고 있는가. 진정 의사 숫자를 늘여 의료를 정상화 되기를 희망한다면 수가의 대폭 인상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더했다.

경북의사회는 지금이라도 잘못을 시인한다면 앞으로 지방 의료, 필수 의료 살리기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으나 여전히 깨닫지 못한다면 끝까지 타협하지 않고 투쟁해 나아갈 것임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