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처방전 PHR, DUR 활용 시 당장 실현 가능”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가 최근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도입하는 민간업체의 전자처방전달시스템을 반대하고 정부 주도의 공적 전자처방전을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의료법개정안에 대한 내용으로 복지부장관이 전자처방전달시스템을 구축‧운영을 통해 제도화에 나서야 한다는 내용에 힘을 보탰다.

서울시약사회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처방전은 환자의 개인정보, 질병, 약물 정보 등 민감한 건강정보들을 담고 있다. 이를 민간업자가 관여해 의료기관과 약국간 전송체계를 운영·관리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짝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에는 종합병원 인근 약국에서 민간업체 전자처방전 가입을 지역약사회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서울시약은 “이는 정부가 전자처방전의 서식, 전송방식, 운영·관리 주체 등의 마련을 오랫동안 손 놓고 있었기 때문이다. 정부의 전자처방전협의체마저 중단된 상태”라며 “정부가 민간업체의 난립을 계속 방치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보건의료현장의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서영석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정부가 처방전전자전달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의 단일한 체계 속에서 진료, 처방, 조제, 청구 등 일련의 흐름으로 이어져 있다. 처방전 전달 과정에 민간업체가 관여할 여지는 없다”며 “건보공단의 개인건강기록(PHR)이나 심평원의 DUR서비스망 등을 활용하면 비용적 부담없이 의지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실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이 주최한 국민안심 처방전달시스템 도입 국회정책토론회에서도 국민 79.8%가 전자처방전 서버의 운영은 국가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약사회는 “국민의 신상, 질병, 약물 정보가 담긴 처방전 전달과정에 민간업자가 난립하냐 국가 보건의료시스템의 공적 서비스로 자리 잡느냐 기로에 서있다”며 “의료법개정안의 심의·통과와 함께 국민의 건강정보가 안전하게 감독·관리할 수 있는 정부 주도의 공적 전자처방전달시스템의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