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의 날 축전 보내-임상규 약사회 감사 등 40명에 유공자 포상
오유경 처장 "의약품, 인류의 소중한 동반자-약업인에 감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적극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우리 의약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7일 약의 날을 맞아 보낸 축전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핵심적인 산업인 동시에 국가의 미래를 이끌 혁신 성장동력”이라며, “적극적인 규제혁신을 통해 우리의 우수한 의약품과 기업들이 기술규제 장벽을 넘어 거침없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약의 날 행사 장면(가운데가 오유경 식약처장)
약의 날 행사 장면(가운데가 오유경 식약처장)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제37회 약의 날’을 맞아 ‘건강한 미래로 도약하는 좋은 약’을 주제로 17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약의 날’은 1953년 '약사법' 제정을 기념하고 국민의 생명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의약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지정됐으며, 1957년 첫 기념식을 시작으로 올해 37회를 맞이했다.

특히 올해 제37회 기념식은 지난 2021년 약사법 개정으로 ‘약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된 이후 처음으로 정부가 주관해 개최하는 뜻깊은 행사이다.

약의 날은 그간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대한약학회, 한국병원약사회 등 민간 주도로 열렸었다.

이번 ‘약의 날’ 기념식에서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한 공로로 임상규 대한약사회 감사에게 동탑산업훈장, 혁신신약의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국내 제약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조욱제 ㈜유한양행 대표이사에게 산업포장 등 의약품 안전과 제약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총 40점의 훈·포장과 표창이 수여된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약의 날을 맞이해 “의약품은 인류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동반자”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 개발을 토대로 더 많은 치료 기회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약국 등 일선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약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 앞서 식약처가 주최하고 대한약사회가 주관해 ‘지역사회 환자중심 약물안전관리 전략’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약품에 대한 환자 안전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제약업계와 약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정부, 의료기관, 제약업계 등 각 분야에서 추진 중인 약물안전관리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건강한 일상을 영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업계·단체와 유기적인 소통·협력을 바탕으로 의약품의 활발한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의약품 공급에 힘쓰는 등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약의 날 정부 포상자>

연번

포상훈격

소 속

직급(직위)

성 명

1

동탑산업훈장

대한약사회

감사

임상규(林尙圭)

2

산업포장

()유한양행

대표이사

조욱제(趙旭濟)

3

대통령표창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

오동욱(吳東旭)

4

대통령표창

()지리페

대표이사

박영서(朴永緖)

5

국무총리표창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김대덕(金大德)

6

국무총리표창

세브란스병원

약무국장

손은선(孫銀鮮)

7

국무총리표창

대한약사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

회장

강원호(康元浩)

8

국무총리표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외협력실장

이강래(李康來)

9

국무총리표창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부설

한국의약품시험연구원

본부장

이소영(李昭映)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