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배뇨관리 위한 교육료 신설 및 감염 안전센터 설립해야
소아비뇨기질환 전문의 전국 29명, 수가 개선 절실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 소아부터 노인까지 진료하는 비뇨의학과는 소아비뇨 전문의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배뇨장애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등 그 문제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한비뇨의학회는 26일 ‘대한비뇨의학회 대국민 보고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노인의료와 소아 진료대란에 대한 한국 의료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이날 대한비뇨의학회 홍준혁 회장은 “비뇨의학회는 진단부터 수술까지, 소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에 걸친 다양한 환자들을 진료한다”며 “고령화와 소아 수 감소에 따라 비뇨의학과도 위기를 느끼고 있다. 노인과 소아 진료의 양대 위기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노인의 존엄 위한 배뇨관리 지원 필요

대한비뇨의학회 한준현 보험이사<사진>는 “고령 요양 노인환자의 배뇨장애, 요실금 요로감염은 인간의 존엄성과 삶의 질을 결정짓는 주요한 문제”라며 “배뇨관리와 요로감염은 주요 요양의료 서비스 질 저하 영역으로 약 54~80%가 기저기와 패드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2017년 경인지역 13개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2008년도 요양병원에 일당 정액제 지불제도의 도입 후 요양병원 비뇨기계 배뇨질환 및 배뇨합병증에 대한 의료 서비스의 양과 질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또 이들 요양병원 중증 배뇨장애 환자 중 7% 정도만 비뇨의학과에 의뢰해 진료를 받고 있으며 83%는 배뇨장애에 대한 전문적 진료나 처방 없이 관리되고 요로감염, 요폐, 신부전, 요로결석 등의 비뇨기계 합병증 발생율은 20.2%, 욕창 및 피부염 발생율도 18.8%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요양병원에서 욕창, 낙상, 냄새, 탈기저귀 등은 배뇨랑 관리 있어 전문적인 매뉴얼 관리와 자가 배뇨 교육이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이사는 “배뇨장애, 요실금, 요로감염은 양질의 서비스에 의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분야로 신장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정 수준의 배뇨는 필수적”이라며 “전문가를 통해 관리를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준현 이사는 노인의 존엄을 위한 중증 배뇨장애 관리를 위해 ▲자가도뇨 교육료 신설 ▲노인배뇨감염 안전센터 설립을 위한 정부 지원 ▲상치골방광카테터 삽입술, 교환수 및 경요도 수술에 대한 지원 및 가산 등을 강조했다.

한 이사는 “노인 중증 배뇨장애 관리를 위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간헐적 자가 도뇨에 대한 주기적, 반복적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당뇨 교육료처럼 비뇨의학과 전문의의 자가 도뇨 교육료 수가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노인 환자들의 존엄을 위한 배뇨 관리는 비뇨의학과의 필수의료영역으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병원별 소아비뇨기질환 진료 전문의 있어야

한편 소아 인구 감소에 따라 소아비뇨기질환 전문의도 줄어 전문의 유지를 위한 지원책도 강조됐다. 소아질환 전문의가 감소하면서 소아비뇨기질환 진료를 할 수 있는 전문의를 유지하기 위한 진료 수가 및 전문 수술에 대한 수가 인상이 필요하는 것이다.

2015년 0~9세 아동은 450만 명에서 2022년 362만명으로 감소함에 따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소아비뇨기 전문의도 줄어들고 있는 상태다.

대한소아비뇨의학회 김성철 홍보이사<사진>는 “소아질환은 증상표현이 불가하고 치료 기준도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며 질환의 특성도 나이에 따라 가변적인 특징을 가져 소아비뇨기 질환을 전담하는 의사가 필수적”이라며 “현재 대한소아비뇨의학회에 등록된 소아비뇨기전문의 수는 29명으로 5년 후 23명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소아비뇨기전문의 수가 줄어드는 것만 문제가 아니다. 소아비뇨기기의 지역 분포의 불균형도 심각해 전체 29명 중 11명(38%)가 서울에 분포돼 있으며 경상도 지역에 11명(38%)가 분포돼 있다.

김 이사는 "소아비뇨기전문 수술은 전문의 수에 대비해 서울에 몰리는 경향이 있다. 이외의 지역에 소아비뇨기 전문의 유지가 수요의 감소로 어려워질 수 있다"며 "지역 불균형을 없애기 위한 병원별로 소아비뇨질환을 가능한 전문의를 지정하고 수가를 개설하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병원별 소아비뇨기질환 전문의 지정 및 지원 ▲비뇨기질환에 대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교육 지원 ▲진료 및 전문 수술에 대한 수가 인상 ▲생식기능 보존과 관련된 중요 질환의 수가 인상 등을 제시했다.

김 이사는 “서울, 경상도를 제외한 지역에서 소아비뇨기 질환 진료가 이 현상은 더 악화될 전망”이라며 “병원 별 전문의 의무 지정으로 진료를 받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가지 않고 지역내에서 진단 및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소아비뇨기 질환에 대한 진료 및 전문 수술에 대한 수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현재 소아비뇨기 전문 수술의 지속적인 감소로 인해 전문의 수가 감소할 수 있어 지역별 필요 인력들이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수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성철 이사는 “출산율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에 관련된 전문의를 육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해줘야 한다”며 “소아비뇨기 질환의 특수성과 전문성이 충분히 반영된 수가 인상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와 전담 관리가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