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성모병원 최준영 교수팀 ‘COPD환자 6360명 호흡재활 시행 전‧후 분석’
중등도 이상‧중증 급성 악화율 약 41%↓, 급성악화 시간 지연‧사망률 약 33%↓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국내 연구팀이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게 호흡재활을 시행하면 급성 악화율 및 사망률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 발표됐다.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최준영 교수
인천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최준영 교수

인천성모병원(원장 홍승모)는 호흡기내과 최준영 교수 연구팀(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이진국 교수, 강북삼성병원 호흡기내과 임성용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내과 윤형규 교수)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이하 COPD)은 흡연‧미세분지‧폐 노화 등 공기를 통해 들어온 유해 물질이 폐를 망가뜨려 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질환이다.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40~50대에 이후 발병률이 높으며, 발생하면 폐 기능이 점점 나빠지는 것이 특징으로 호흡재활이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삶의 질‧운동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COPD 급성 악화로 입원 치료 후 조기 시행할 경우 위험도와 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는 보고만 있을 뿐, 안정기에 있는 COPD 환자에서 호흡재활의 효과는 아직 확인된 바 없었다는 것.

이에 연구팀은 안정기 COPD 환자의 호흡재활 치료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44만2858명의 COPD 환자 중 호흡재활 처방을 받은 6360명(1.43%)의 환자를 대상으로 호흡재활 시행 전과 후를 비교 연구했다.

그 결과 중등도 이상 및 중증 급성 악화율이 약 41% 감소했으며, 중등도 이상의 급성 악화 횟수 또한 연간 약 0.7회에서 0.2회로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한 호흡재활이 급성 악화 발생 시간을 지연시키고, 사망률 역시 약 3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해당 기간 호흡재활 치료 비율은 0.03%에서 1.43%로 점차 증가했지만, 아직 대다수 환자가 호흡재활 처방을 받지 못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최준영 교수는 “호흡재활은 운동 치료를 기반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전문 재활 치료지만 아직 중요한 치료라는 인식이 부족한 상태”라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COPD 환자에게 호흡재활이 더 적극적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논문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호흡재활연구회에서 진행한 연구로 CHEST 학술지(IF=9.6)에 2023년 10월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