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골대사학회, 제1회 골다공증과 근감소증 심포지엄 개최

하용찬 이사장, “노년 근골격계 질환 예방위해 균형있는 영양섭취‧운동” 권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골대사학회(이사장 하용찬)가 주최한 1회 건강한 노년을 위한 골다공증과 근감소증심포지엄이 지난 21일 서울부민병원 미래의학센터에서 정흥태 부민병원 이사장을 비롯한 관련 전문의 및 일반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하용찬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

세계골다공증의 날(1020)을 맞아 질병이나 외상으로부터 회복되어 건강한 상태에서 운동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노화와 스포츠의 연관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오랫동안 건강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골다공증의 발생 원인과 검사법에서부터 최신 약물치료 및 골다공증으로 발생한 척추압박골절시 바람직한 보존적 요법/최소 침습수술법 퇴행성 골관절염의 발생 원인과 최신 약물치료 및 무릎 퇴행성 골관절염의 최신 수술기법 자연근감소증 발생원인과 검사법 및 최신 약물치료와 예방을 위한 운동법 등이 다뤄져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함께 시니어의 노화방지와 건강유지를 위한 첨단의학에 대한 소개와 함께 골프스킬 세션에서는 서울부민병원 KPGA, KGA 'Physio Therapy Team' 소개, 척추중심근 강화를 위한 Sling Exercise, 퍼팅 및 숏게임 등에 이르기까지 실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강좌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추진해온 하용찬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서울부민병원장, 정형외과)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면서 골다공증과 근감소증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50세 이상 골다공증 유병률이 24%에 달하고, 그중 여성이 37%, 남성이 7.5% 정도로 여성이 4배 이상 높은데 이는 폐경 등이 주요 원인이라면서 이러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며, 그중 하나로 골프(게이트볼, 파크볼 포함) 등도 좋은 운동의 하나라고 추천했다.

하 회장은 중증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한데 뼈 생성 약제는 2차약으로 분류되어 있어 사용에 제한점이 많다면서 많은 환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급여 확대 등 제도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노인인구에서 근감소증으로 인한 골절 발생률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근감소증에 대한 전국적인 유병률 조사(정부에서 2024~2025년 추진 계획)와 함께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 강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