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녹내장 진단자 음주습관 변화-실명 위험도 연관성 분석
과도한 음주 물론 소량 음주도 실명 위험 유의하게 높여... 금주 필요성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녹내장을 진단받은 환자가 금주를 시작하면 실명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서울대병원 김영국 교수(정윤 임상강사)·서울의대 윤형진 교수(김수환 연구원)·제주대병원 하아늘 교수 공동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기반으로 녹내장을 처음 진단받은 음주자의 음주습관 변화 여부에 따른 실명 위험도를 추적 분석한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김영국 교수, 정윤 임상강사, 서울의대 윤형진 교수, 김수환 연구원, 제주대병원 하아늘 교수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김영국 교수, 정윤 임상강사, 서울의대 윤형진 교수, 김수환 연구원, 제주대병원 하아늘 교수

우선 연구팀은 1인 연평균 알코올 섭취량이 8.3L(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달하는 상당한 알코올 소비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음주 습관의 변화가 녹내장 관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했다.

구체적으로 연구팀은 2010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녹내장을 처음 진단받은 음주자 1만3643명을 대상으로 녹내장 진단 후 알코올 섭취 여부에 따라 지속적인 음주자 및 금주자 그룹으로 분류했다.

이어 음주량에 따라 △소량 음주자와 △과량 음주자, 주당 음주 빈도에 따라 △저빈도 음주자와 △고빈도 음주자로 추가 분류했다. 이후 음주 습관의 변화와 녹내장 환자의 실명 위험도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이 결과 녹내장을 처음 진단받은 1만3643명의 음주자 중 2866명은 녹내장 진단 후 술을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금주를 결심한 환자들은 녹내장 진단 후 음주를 지속한 환자들에 비해 실명 발생 위험도가 약 37%(조정된 위험비 0.63) 낮았다.

또 녹내장 진단 후에는 과량의 음주뿐만 아니라 소량의 음주도 실명 위험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내장 진단 후 술을 끊은 환자와 비교했을 때, 과량 음주자(주 105g 이상 음주)는 실명 위험이 약 1.78배 증가했으며, 소량 음주자의 경우에도 약 1.52배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그래프] 녹내장 진단 후 음주 습관 변화에 따른 실명 위험도 변화
[그래프] 녹내장 진단 후 음주 습관 변화에 따른 실명 위험도 변화

특히 실명 위험은 알코올 섭취량뿐만 아니라 섭취 빈도와도 연관이 있었다. 금주자와 비교했을 때, 고빈도 음주자(주 4일 이상 음주)의 경우 실명 발생 위험이 약 2.5배 더 높았다.

서울대병원 김영국 교수는 “녹내장을 새롭게 진단받은 환자들에게 술을 줄이거나 끊도록 하는 생활 습관 개선 권고는 녹내장 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며 “포괄적인 의료 접근이 중요한 시기에 이번 연구 결과는 생활습관 교정이 만성질환을 극복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증명해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제주대병원 하아늘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녹내장을 처음 진단받는 환자에게 음주 습관이 있는 경우 금주를 권고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라고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의사협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JAMA Network Open (IF=13.8)’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