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소금처럼 세상에 뜻깊은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래 기증 결심
정 많고 베풀길 좋아한 23살 정희수 씨, 뇌사장기기증으로 6명 살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지난 8월 19일 고대안암병원에서 정희수(23세) 님이 뇌사장기기증으로 6명의 생명을 살리고 하늘로 떠났다고 밝혔다.

정 씨는 지난 7월 30일, 집에서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받았지만,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가 되어 뇌사장기기증으로 심장, 폐장(좌, 우), 간장(좌, 우), 신장(좌, 우)을 기증하여 6명의 생명을 살렸다.

정 씨의 부모는 어린 자식을 다시 볼 수 없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았고, 살아날 가능성이 없다는 의료진의 말에 다시 살릴 수 있다면 심장이라도 주고 싶은 심정이었다고 한다. 세상에 왔으니 빛과 소금처럼 좋은 일을 하고 간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면서 어디선가 딸과 같이 아파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증을 결심했다.

서울에서 2녀 중 막내로 태어난 정 씨는 집에서 가족들과 있을 때는 밝고 쾌활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부끄러움이 많아 묻는 말에만 대답하던 부끄러움이 많은 아이였다. 어려서부터 막내로 가족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 사랑을 베풀 줄 알고 정이 많았다고 한다.

정 씨는 제과 제빵에 관심이 많았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는 바리스타 일을 했다. 직장 일 한지는 2년이 채 되지 않은 사회초년생이지만, 아침 7시까지 출근하며 한 번도 지각하지 않은 성실한 생활을 했다.

정 씨의 어머니 김혜정 씨는 “세상에서 가장 착한 아이, 희수야. 아빠, 엄마, 언니에게도 너무나 소중한 아이였지만 하나님이 하늘에 천사가 필요했나봐. 우리 희수 짧은 23년을 살다 갔지만 엄마 아빠 언니의 마음속엔 영원히 잊지 않고 함께 하자. 엄마가 너무 사랑하고, 영원히 우리 딸 잊지 않을게. 엄마 딸로 태어나줘서 고마워”라며 목 놓아 울며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꿈을 미처 다 펼쳐보지도 못하고 떠난 기증자 정희수 님과 다른 아픈 이를 걱정하는 마음에 기증 결심을 해주신 기증자 유가족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러한 따뜻한 마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기증원 모두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