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한림원, 환경기술 등 통해 ESG규제 극복 새로운 기회 '공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사)한국환경한림원(회장 허탁)은 20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20층)에서 ‘ESG규제 리스크인가 기회인가’라는 주제로 환경정책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김종대 인하대 교수가 ‘기후, 생물다양성 및 순환경제를 위한 녹색금융’이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GSSS채권 등 자연금융과 자연시장, 생물다양성 크레딧 시장의 형성에 대하여, 그리고 음식물류 폐기물의 에너지화,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한 펀드 등을 소개했다.

이한경 에코앤파트너 대표이사는 ‘ESG, 환경(E)에서의 도전과제와 새로운 사업기회’ 발제에서 "ESG 실천과제로 거버넌스, 파트너쉽, 디지털화가 핵심이며 환경오염 방지 기술, 온실가스 감축 기술, 디지털 기술 개발로 ESG규제를 극복하여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숭실대 법대 교수이자 한국EGS학회 회장인 고문현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한 토론도 이어졌다.

서영태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과장은 "환경부가 중소·중견기업 친환경 공정 전환을 지원하고 기업의 녹색 전환을 위한 녹색금융·투자기반을 구축하여 전금융시장으로 산업계의 녹색 전환을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욱상 KDB산업은행 실장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로 녹색금융 중점 지원분야를 선정해 녹색상품 라인업을 구축·운용하며, 그린워싱 방지를 위한 여신상품에 도입하여 감축효과를 검증하고, 녹색금융의 임팩트 측정 및 성과관리를 고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용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 "준법리스크를 넘어선 ESG리스크를 정확히 인식해야 하며 고객사 행동강령, ESG 평가지표, 정보공개 표준 등을 기반으로 리스크를 식별·선정하는 등 ESG 리스크까지 관리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성현 포스코 홀딩스 팀장은 "포스코 그룹의 벤처플랫폼 구축을 통한 벤처 육성, 포스멘트 굴패각 재활용 등을 통한 순환경제 도모, 사내 거버넌스 체계 재편, 그린워싱 및 투자의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환경한림원(KAES, 이사장 김명자 전 환경부장관)은 환경보전에 현저히 기여한 우수 환경인을 발굴·우대하고, 환경분야 학술연구와 지원사업 및 국제교류를 통한 환경 보전과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위해서 2011년 11월 설립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