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재팬 방문 일정 중 日 바이오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한일 양국 바이오단체가 바이오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지난 13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바이오 재팬 방문 일정 중 일본바이오협회(JB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국 바이오 기술 및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파트너링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날 MOU 체결식은 2011년 최초 한-일 바이오협회 MOU 체결 이후, 최근 몇 년간 주춤했던 양국 바이오산업 협력을 다시 강화해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13년 만에 재체결됐다.

이번 MOU는 지난 8월 미국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한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미래 성장동력, 첨단기술 경제 안보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한-일 바이오 기업 간 파트너십 활성화를 위한 협력 활동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협회는 이번 MOU를 기반으로 각국에서 매해 주최하는 ‘바이오재팬’ 및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BIX)’를 통해 양국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및 바이오 스타트업 간 공동 R&D를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절단 운영을 통해 교류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