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불투과성이 향상되는 획기적 생분해성 스텐트 개발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남대학교병원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센터장 정명호 교수)와 전남대학교 한국심혈관스텐트 연구소(소장 홍영준 교수)가 함께 연구한 ‘생분해성 스텐트 및 이의 제조방법’이 국내 특허 등록됐다.

왼족부터 정명호 교수, 박대성 교수
왼족부터 정명호 교수, 박대성 교수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 정명호 센터장 연구팀과 한국심혈관스텐트 연구소 박대성 연구교수가 특허등록한 ‘생분해성 스텐트 및 이의 제조방법’은 생분해성 고분자를 사용하는 스텐트 지지체로써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몸 속에서 완전 흡수돼 사라지는 생분해성 스텐트를 연구 개발했다.

현재까지 개발된 생분해성 스텐트는 방사선 투과성이 높아 시술시 보이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으나 방사선 불투과성이 향상되는 획기적인 생분해성 스텐트를 개발, 문제점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이번 특허는 인체에 무해한 요오드 성분을 함유한 조영제를 코팅해 방사선 불투과성을 향상시켰고, 방사선 촬영 시 대조도가 높아 시술시간을 단축 시켜 환자와 시술자에게 방사선 피폭선량을 감소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명호 센터장은 “금속계 약물 용출 스텐트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생분해성 스텐트의 개발도 꼭 필요하다. 금속계 약물 용출 스텐트는 평생을 이식한 채 살아야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라며 “일정기간 동안 혈관을 지지 후 혈류를 정상적으로 복원 및 재개통 시킨 후 몸에서 녹아 분해되어 사라지면 비교적 젊은 환자와 이중항혈소판제 복용 시 출혈 위험이 증가되는 환자, 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 항혈소판제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유용하게 적용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센터장은 또 “모든 병변의 적용보다는 길이가 짧은 단일혈관 질환과 비석화병변의 근위부 병변 직경이 큰 병변에 적합할 수 있다”며 “국내에서도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으로 젊은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생분해성 스텐트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