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액 직전 분기 대비 25%,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세계적으로 디지털 헬스 벤처 투자가 지난 팬데믹 동안 고점을 찍은 이래 지난 2분기 최저 기록을 경신했다고 최근 피치북이 전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 분기 세계에서 원격의료, 건강 코칭 및 웰니스, 디지털 치료기 및 케어 관리 업체 등 소비자 대상 디지털 헬스에 벤처 투자는 9억달러 규모로 집계됐다.

투자 건수는 73건으로 직전 분기와 동일했지만 금액적으로는 25%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47% 급감했다.

<strong>분기별 디지털 헬스 벤처 투자&nbsp;</strong>
분기별 디지털 헬스 벤처 투자

특히 투자는 행동 건강 서비스 및 원격치료 업계에 37800만달러, 케어 코디네이션 및 내비게이션 업계에 47800만달러로 집중됐다.

이에 대해 피치북은 행동 건강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분산된 정신건강 서비스 공급자로 인해 통합적 플랫폼 제공 스타트업에 대한 시장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분기 최대 투자로 11500만달러를 유치한 어더 헬스도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정신 건강 서비스 제공 업체다.

단계별로는 앤젤 및 시드 투자의 중간 규모가 540만달러로 기록적인 수준에 달한 반면 말기 투자 규모는 저조한 편이었다.

이는 이자율이 높아 인수가 어렵고 IPO 시장도 냉각되는 등 투자 회수의 전망이 어두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디지털 치료기 업계는 수익성 및 급여에 대한 우려로 통폐합이 불가피하다는 평이다.

이에 대해 피치북은 향후 몇분기 동안은 디지털 헬스에 펀딩이 증가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떠오르는 기회로는 가정 진단과 혈당 관리 분야를 지목했다.

2023년 상반기 10대 디지털 헬스 벤처 투자 (단위: 억달러)

순위

업체

분야

규모

시리즈

1

Monogram Health

디지털 케어 관리

3.75

C

2

Author Health

원격의료

1.15

초기

3

Carbon Health

1

D

4

Amino

디지털 케어 관리

0.8

B

5

Spring Health

원격의료

0.71

D

6

GetHarley

0.56

B

7

Thuocsi.vn

디지털 케어 관리

0.515

8

TytoCare

원격의료

0.49

D

9

Recuro Health

0.47

B

10

Carrum Health

디지털 케어 관리

0.45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