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진단 및 치료에 관한 포괄적 가이드라인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유럽 심장 협회(ESC)가 최근 심근병증의 진단 및 치료에 관한 포괄적 가이드라인을 세계 처음으로 유럽 심장 저널을 통해 발표했다.

심근병증 환자에 대한 무작위 대조 시험이 부족한 가운데 이는 대부분 관찰적 전향 연구 및 전문가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이에 따르면 심근병증에는 비후성 심근증(HCM), 확장심근증(DCM), 부정맥유발 심근증(ACM), 제한심근증 등 여러 종류가 존재한다.

또한 현재 치료 옵션으로 ACE 억제제, ARB, 베타-차단제, SLGT2 억제제 등 모두는 증상을 관리할 뿐 질환을 근본적으로 완화시킬 수는 없으므로 미충족 수요가 존재한다.

주요 권고로서 1C단계로 모든 환자 및 그 친척은 심근병증 진단 및 관리 전문가가 있는 다학제 팀에 접근할 수 있어야 된다.

아울러 같은 1C단계 권고로 모든 확진 및 의심 환자는 임상적 평가, 가계적 분석, ECG, 홀터 모니터링, 검사실 검사, 다중양식 영상 등 지표적 접근을 통해 체계적 평가를 받아야 된다.

또 동일 수준의 권고로 모든 의심 환자에 대해서 가족 병력을 평가 받고 병인, 유전 패턴, 위험 인물을 파악하며 진단을 돕기 위해 3~4세대 가계도를 작성해야 된다.

그리고 1B단계로 심근병증의 초기 평가 환자에 대해 조영-증강 심장자기공명(CMR) 검사가 권고됐다.

더불어 2aC단계 권고로 조영-증강 CMR은 심근병증 환자의 질환 진행을 모니터하고 위험을 계층화하며 관리하기 위해서도 고려돼야 한다.

이어서 2aB단계로 질환-유발 변이가 확인된 가족의 조기 진단을 돕기 위해 유전형 양성/음성 가족원 모두 조영-증진 CMR을 고려해야 된다고 권고됐다.

다음으로 2aC단계로 CMR이 금기이며 심장초음파 영상이 불충분한 환자에 대해서는 조영-증진 CT가 고려된다고 권고됐다.

이와 함께 2aC단계로 의심 환자의 진단 및 관리를 돕기 위해 다른 임상적 조사 결과 달리 확인할 수 없는 심근 염증, 침윤, 축적이 제시됐을 때 심내막심근생검(EMB)이 고려된다.

그 뒤로 1B단계로 심근병증 진단 기준에 맞는 환자에 대한 유전자 검사는 예측, 치료 분류, 임신 관리를 가능케 하거나 그 친척에 대한 연쇄적 유전자 검사가 가능할 경우에 권고된다.

, 그렇지 않더라도 환자의 선호 및 심리적 영향을 고려해 이득이 있다면 진단 기준을 충족하는 환자에 대한 유전자 검사는 2bC단계로 권고된다.

뒤이어 사망한 환자에 대한 사후 유전자 검사도 생존 친척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면 1C 단계로 권고된다.

만약 환자의 한 가족원에 대해 유전적 진단이 확실하다면 그 성인 친척에 대해서도 연쇄적 유전자 검사와 전후 상담이 1B단계로 권고된다.

그러나 가족 중에 확실한 유전적 진단이 없다면 환자의 친척 중 표현형이 음성인 사람에게는 유전적 진단 검사가 33단계로 권고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