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협회, 7일 포럼-상세 정보 디지털방식 제공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가 오는 7일 ‘건강기능식품 스마트라벨 활성화’를 주제로 포럼을 협회 대강강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셀프케어 패러다임 변화와 혁신 스마트라벨’을 주제로 정부, 산업계, 학계, 소비자단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스마트라벨이란 제품의 필수 정보만 포장지에 표시하고, 자세한 정보는 디지털 방식을 통해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업계 및 소비자 중심으로 제품 정보에 대한 가독성을 높이며 포장재 교체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스마트라벨 도입 니즈가 늘어남에 따라, 현재 식약처에서는‘e-label’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포럼의 주제 발표는 △셀프케어 시대에서의 스마트라벨 글로벌 트렌드(사노피컨슈머헬스 마하라즈 디파), △국내 스마트라벨 활용과 헬스케어의 변화(WHO 국제보건의료인력네트워크 최윤정 연구위원), △소비자 알권리 및 건기식 표시 간소화 방안(미래소비자행동 조윤미 대표), △건기식 이라벨(E-label) 시범사업 현황 및 향후 방향(식약처 식품표시광고정책과)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어, 종합토론 세션에서는 건강기능식품미래포럼 회장인 강일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 세션의 강연자 및 한국인삼공사 함창식 부장과 함께 스마트라벨 활용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눌 예정이다.

세미나는 건기식협회 회원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협회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건기식협회 관계자는 “스마트라벨이 건기식 산업에서 잘 제도화되어 소비자와 업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