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기업 많은 산업구조가 인재 부족과 품질관리 미비 초래

규모 확대 촉진해 안정적 공급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제네릭의약품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일본 정부가 재편을 촉진한다.

제네릭약 업계에서는 최근 품질을 둘러싼 불상사가 잇따르고 품귀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관리체제가 충분치 않은 소규모 기업이 많은 산업구조가 요인인 것으로 보고, 규모확대를 촉진해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목표이다.

정부는 후생노동성에 '제네릭약산업정책검토회'(가칭)를 설치하고 경제산업성이 관찰자로서 참가한다. 대학교수와 변호사, 컨설팅회사 간부들이 멤버가 되어 7월 말부터 논의에 착수하고 9월 중에 제안서를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검토회에서는 기업 M&A 시 세제우대와 생산능력 증강 등 일정 이상의 투자지원을 토대로 업계재편을 촉진하는 시스템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의료비 절감을 위해 제네릭약 보급을 촉진해 왔으나, 최근에는 심각한 품귀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계기는 지난 2020년 12월 발각된 고바야시화공의 품질문제였다. 손톱무좀 등 치료제에 수면유도제 성분이 섞여 건강피해를 일으키면서 사업에서 철수했다. 그 후에도 니치이코가 품질문제를 일으키는 등 업무정비명령을 받는 기업이 잇따랐다.

일본에는 200개사에 가까운 제네릭약이 있고 연간 매출액이 10억엔 이하의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최대기업이라 해도 2000억엔 정도에 그쳐 1조엔 규모의 거대기업이 있는 다른 나라보다 과다경쟁이 지속돼 왔다.

일본 정부는 이러한 구조가 인재 부족과 품질관리 미비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규모가 확대되면 인재확보와 설비투자가 진행되어 여러 공장에서 같은 품목을 만드는 등 안정적인 공급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