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담즙산 수치 증가로 폐 바이러스양과 호중구 수 감소

日 연구팀, 바이러스성 폐렴의 중증화 억제 치료제 개발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발열에 의한 장내세균총의 활성화가 코로나19 및 독감 등 바이러스성 폐렴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도쿄대 연구팀은 발열에 의한 장내세균총의 활성화가 바이러스성 폐렴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중증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활성화한 장내세균총은 체내 이차담즙산을 늘리고 바이러스의 증식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중증화를 억제하는 치료제 개발 및 고령자가 쉽게 중증화하는 메커니즘을 밝히는 데 도움을 주는 연구성과로 주목된다.

연구팀은 다양한 온도조건에서 사육한 쥐에 독감바이러스를 감염시킨 경우 중증도를 해석했다. 그 결과 36도 조건에서는 쥐의 체온이 38도를 넘고 독감과 코로나19에 대해 높은 저항력을 나타냈다.

저항력 획득에는 38도라는 체온 그 자체가 아니라 따뜻해짐에 따라 장내세균총이 활성화된 점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혈청이나 맹장내용물의 대사산물을 해석하자, 체온 38도 이상의 쥐에서는 체내 이차담즙산 수치가 증가했다.

22도 조건의 쥐에 데옥시콜산 등 이차담즙산을 투여하자 폐의 바이러스양과 호중구 수가 감소하고 감염 후 생존율이 개선됐다.

코로나19 환자의 혈청샘플을 조사하자, 중등도에서는 경증환자보다 담즙산 수치가 낮고 사람에서도 비슷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동안에는 체온과 기온이 바이러스 감염의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