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안정화·기술 자립화 촉진 등 바이오 분야 생태계 강화 기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정부가 소부장 특화단지에 바이오를 신규 지정한 것은 바이오 분야 생태계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20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로 바이오가 신규 지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및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근거해 소부장 기업과 그 지원시설 등이 집단적으로 입주해 있거나 입주하려는 지역에 대해서 특화단지를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될 경우 산업기반시설 및 공동연구개발 인프라의 설치 및 운영 등을 지원받게 된다.

2021년 2월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탄소소재, 정밀기계 등 5개 분야에 대한 소부장 특화단지가 최초로 지정됐으며 이들 특화단지에 수요-공급 기업간 공동 R&D, 테스트베드 구축, 기반시설 지원, 실증센터 구축 등이 지원되고 있다.

바이오협회는 이번에 바이오 분야가 신규로 지정받게 됨으로써 바이오 소부장 기술 자립화 및 수요-공급 기업간 협력 생태계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바이오협회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2020년 9월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를 발족해,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GC녹십자 등이 국내 바이오 소부장 기업이 개발한 제품에 대한 테스트 또는 기술적인 피드백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오 소부장의 공급망 안정화 및 자립화는 가격 경쟁력도 갖춰야 하지만 새로운 제품에 대한 테스트, 문서검토, 인허가 변경 등의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짚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관련 인프라 및 지원시설이 갖춰지고 관련기업에 대한 임대료가 감면될 수 있어 공급망 안정화 및 기술 자립화가 촉진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협회는 기대했다.

협회는 정부가 지난 5월 26일 기존 3개 국가첨단전략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바이오를 신규로 추가했고, 조세특례제한법상의 국가전략기술에 바이오의약품 분야를 추가할 계획이라며 이번 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은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튼튼한 국내 바이오 소부장 산업을 만들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 기업과 계속 소통하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