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팀 조사, 아몬드 우유-귀리 우유 등 칼슘도 극히 적게 포함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아몬드 우유ㆍ귀리 우유ㆍ쌀우유 등 식물성 대체 우유의 단백질 함량은 우유ㆍ두유의 1/3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은 식물성 대체 우유에 극히 적게 들어 있었고, 칼슘을 강화한 일부 제품을 제외하곤 제품 라벨에 칼슘 함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공주대 기술ㆍ가정교육과 김선효 교수팀이 시판 우유(41종)ㆍ두유(69종)ㆍ아몬드 우유 등 식물성 대체 우유(53종) 등 모두 163종의 제품에 기재된 영양성분 표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이 밝혔다.

아몬드 우유
아몬드 우유

두유도 식물성 대체 우유로 볼 수 있지만, 연구팀은 두유를 제외한 아몬드 우유ㆍ귀리 우유ㆍ쌀 우유ㆍ코코넛 우유ㆍ마카다미아 우유ㆍ 캐슈너트 우유ㆍ헤이즐넛 우유ㆍ완두콩 우유 등을 식물성 대체 우유로 분류했다.

우유ㆍ두유ㆍ식물성 대체 우유의 100㎖당 평균 열량은 각각 52.9㎉ㆍ57.5㎉ㆍ43.3㎉로, 식물성 대체 우유의 열량이 가장 낮았다.

당류 함량은 우유가 두유나 식물성 대체 우유보다 높았다. 100㎖당 단백질 함량은 두유(3.2g)ㆍ우유(3.1g)ㆍ식물성 대체 우유(0.9g) 순이었다.

고단백 식품으로 통하는 우유와 두유의 단백질 함량은 거의 차이가 없었지만, 식물성 대체 우유의 단백질 함량은 우유ㆍ두유의 1/3에도 미달했다.

100㎖당 평균 지방 함량도 우유(2.6g)와 두유(2.7g)는 엇비슷했지만, 식물성 대체 우유는 1.9g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우유는 ‘칼슘의 왕’이란 별칭에 걸맞게 100㎖당 평균 칼슘 함량이 118㎎에 달했다. 두유의 제조 원료인 대두 자체엔 칼슘 함량이 낮지만, 제조 과정에서 칼슘을 강화해 두유의 100㎖당 평균 칼슘 함량은 76.3㎎이었다.

아몬드ㆍ귀리ㆍ쌀 등을 원료로 제조한 식물성 대체 우유의 칼슘 함량은 극히 낮았다. 칼슘을 일부러 넣은 일부 식물성 대체 우유 제품을 제외하고는, 제품 라벨에 아예 칼슘 함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 함량은 우유(100㎖당)가 평균 49.9㎎였지만, 두유나 식물성 대체 우유의 나트륨 함량은 제품마다 큰 차이를 나타냈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소젖(cow’s milk) 100%의 원유로 만든 흰 우유는 제조사나 제품 종류별로 큰 차이가 없이 일정한 수준의 영양성분을 함유했지만, 두유나 식물성 대체 우유는 콩과 아몬드ㆍ귀리ㆍ쌀 등 원재료와 브랜드ㆍ제조사 등에 따라 제품에 든 영양성분 함량이 크게 달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