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승호 전공의(지도교수 김연수)가 최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두경부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연수 교수(좌)와 김승호 전공의.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연수 교수(좌)와 김승호 전공의.

김승호 전공의는 건양대병원에서 성대마비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해 역학적 요인들을 분석해 결과를 발표했다.

양쪽으로 구성된 성대는 마비된 부위에 따라 일측성과 양측성으루 구분하는데, 일측성 마비인 경우 쉰 목소리뿐 아니라 사례(aspiration)를 일으켜 반복적인 폐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 증상을 적극적으로 호소해 조기진단이 이뤄지지만, 대화가 불가능한 와상환자들의 경우 진단이 늦어져 반복적인 폐렴을 앓거나 급성 호흡곤란을 일으켜 응급 기도확보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특히 양측 성대마비 경우 기관삽관이 실패할 가능성도 많아 응급 기관절개술을 요할 수 있어 진단이 늦어지는 것은 치명적일 수 있다.

김 전공의는 연구를 통해 양측 성대마비의 원인이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 중추성 요인으로 인한 것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승호 전공의는 거동이나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며 중추성 요인들을 갖고 있는 화상 환자들의 경우 성대마비가 있을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