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한약사회 학술위, 한약학회 학술대회서 한방제약산업 실태 주제발표
"복지부는 원외탕전 활성화 방향으로 접근...한약사회와 대조 이루는 행보 보여"

[의학신문·일간보사=남재륜 기자] 대한한약사회가 '원외탕전실의 무제한적 예비조제'가 국내 한방제약산업을 망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한약사회 산하 학술위원회(학술위원장 김성용)는 최근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열린 대한한약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방의약품 산업 발전을 위한 한약사회 정책안’을 주제로 한의약 산업 동향을 발표했다.

대한한약사회
대한한약사회

이날 김성용 학술위원장은 “‘한약서에 근거해 허가받은 품목’만을 대상으로 생산실적을 분석한 결과, 현재 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급여한약제제’는 국민보건기여도(한방 총진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가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비급여한약제제 또한 시판품목 수와 시판 한약처방 종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바로 원외탕전(공동탕전)제도 도입과 예비조제의 무제한적 허용으로 인해 한약제제의 존재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의 분석에 따르면, 매년 ‘생산금액이 전체의 1%를 초과하지 못하는 한약처방의 비율’은 91% 이상이다. 즉 한약처방 10개 중 9개는 생산금액이 전체 생산금액의 1% 이하라는 의미이며,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 쌍화탕 등 극소수의 한약처방이 전체 생산금액의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일각에서는 단순하게 판단해 ‘대부분의 한약처방은 임상활용빈도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공진단, 경옥고, 우황청심원, 쌍화탕 같은 지명구매품목과 갈근탕, 은교산 등 판매빈도가 높은 감기약을 제외하면 모든 한약처방이 한방의료서비스에서 골고루 사용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이어 “한약처방은 기본적으로 임상통계에 근거한 개인별 맞춤약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한약처방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은 한방의료서비스의 기반을 흔들 수 있는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대한한약사회 임채윤 회장은 축사에서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는 한방제약산업에 대한 경각심을 공유하고자 학술위원회의 금번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임 회장은 “일각에서는 원외탕전실에서 생산되는 제형화된 한약이 마치 한약제제인 것처럼 착각해 첩약이 활성화될수록 한방제약산업이 활성화된다고 생각하는데, 올바른 의미의 한방제약산업 발전은 식약처 소관 하에 의약품제조업 규제를 받는 한약제제의 활성화를 말하는 것이지 원외탕전실이나 첩약 사용 활성화를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고 발언했다.

한편, 대한한약사회는 “보건복지부는 산업화가 어려운 조제한약(첩약)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무제한적 예비조제 허용, 한의사의 비규격품 사용 용인, 원외탕전인증평가제 등의 방향으로 접근을 하고 있다”며 “이는 무제한적 예비조제 등 원외탕전실의 불법적인 행태가 한방제약산업을 망치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약사회의 행보가 극명하게 대조를 이루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