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이성호 원장, 웨비나서 시범사업 성과 공유
보건산업진흥원, ‘비대면 의료, 디지털헬스 기술 적용 필요성 확인’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진흥원이 지원한 비대면의료 시범사업의 결과와 적용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원격협진이 의료 불균형 극복 대안으로 확산논의가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나왔다.

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이 지난 9일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 비대면 의료 적용 방안 탐색’을 위한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이성호 원장은 ’원격협진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시범 운영사업‘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며, ”원격협진은 의료 인프라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향후의 확산방안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원격협진 서비스 모델개발‧시범 운영 결과, ’원격협진‘이 의료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

이번 웨비나는 그 동안 진흥원에서 지원한 원격모니터링, 원격진료, 원격협진 등 비대면 의료 관련 시범사업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적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어 서울의대 조비룡 교수는 디지털헬스 기술이 일차의료 수준의 향상을 가져와 해외에서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을 공유했다.

조비룡 교수는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디지털 헬스 기술이 일차의료의 질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례들이 많이 보고됐다”며 “이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일차의료에 디지털 기술을 좀 더 빨리 도입하려는 다양한 전략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세대 보건대학원 김유석 교수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정신건강 영역에도 기존의 비대면 화상진료, 상담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진단 및 치료 서비스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진흥원 연미영 디지터헬스케어팀장은 ”디지털헬스 역량은 환자의 비대면 진료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디지털 기반의 보건의료 서비스 이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디지털 헬스케어의 도입과 활용 시 국민의 디지털헬스 역량 강화를 위한 고려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웨비나의 좌장을 맡은 진흥원 임영이 의료서비스혁신단장은 비대면 의료에 디지털헬스케어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임영이 단장은 ”이번 웨비나를 통해 비대면 의료가 의료서비스를 혁신하는 솔루션으로 안착하기 위해 디지털헬스케어의 활용이 필요함과 동시에, 발표에서 소개된 사업들과 같은 R&D, 시범사업 등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 기술 발전의 혜택이 모두에게 돌아가도록 연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비대면 의료와 관련해 정부정책 방향과 국민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진흥원도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