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민주당 규탄대회서 호소문 낭독 후 H+양지병원 긴급 후송...입원 치료하기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간호법, 의료인면허취소법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규탄하며 9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이 결국 쓰러져 병원으로 긴급하게 후송됐다.

단식 중 쓰려져 병원으로 후송되고 있는 곽지연 간무협회장
단식 중 쓰려져 병원으로 후송되고 있는 곽지연 간무협회장

곽지연 간무협회장은 3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간호법·면허취소법 강행처리 더불어민주당 퇴출을 위한 400만 보건복지의료연대 규탄대회’에 참석해 호소문을 낭독했다.

규탄대회 내내 눈물로 호소하던 곽 회장은 심각한 탈수 증상을 보이다 결국 쓰려져 구급차를 실려 H+양지병원으로 후송됐다.

간무협에 따르면, 곽 회장은 단식 투쟁 전부터 제대로 된 식사도 못해 사실상 10일째 단식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이에 몸 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다는 것.

곽 회장을 이송한 구급차에 동승한 대한의사협회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김경태 부대변인에 따르면 곽 회장은 입원치료를 하기로 결정했다.

김 부대변인은 “검사를 마쳤는데 곽지연 회장의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입원 치료를 하기로 결정했고, 중환자실까지 갈 정도로 위중하진 않아 일반 병실에 입원해 치료 받을 예정이다. 절대 안정을 취해야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곽 회장은 지난달 30일에도 단식장을 방문한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과 왕진의사의 권유로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기본적인 검사만 받고 다시 단식장으로 돌아와 단식 투쟁을 이어나간 바 있다.

한편 곽 회장은 이날 규탄대회에서 호소문을 통해 “간호법 당사자인 간호조무사가 간호인력 처우개선을 해준다는데 왜 반대를 하고, 목숨 건 단식까지 하는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단식농성을 하는 것은 말로 하는 얘기는 들어주지 않아서”라며 “한국판 카스트제도인 간호조무사 학력제한이 폐지될 때까지 목숨 건 단식을 중단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국민 여러분께서 간호법을 국회에서 다시 논의할 수 있게 도와주시길 바란다"며 "간호조무사가 국민건강을 위해 더 좋은 간호를 할 기회를 만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