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간호대학생‧간호법범국본 단체 등 2만여 명 전국 각지서 참여
"간호법, 여야 합의로 만들어져…지역사회 문구 삭제하는 중재안 반대"

[의학신문·일간보사=남재륜 기자]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2만여 명의 간호사가 여의도에 모여 다시 한번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전국 62만 간호인과 간호법제정추진범국민운동본부(이하 간호법범국본)는 26일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수요 한마당’에서 300명의 국회의원을 향해 여야 합의로 마련된 간호법 대안의 국회 통과를 요청했다.

특히 이날 참석자들은 ‘간호법’ 제명을 변경하고, ‘지역사회’ 문구를 삭제하는 한편, 고등학교와 동일한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을 대학에도 허용하자는 내용 등 여야 합의로 만들어진 간호법 대안을 모두 부정하는 중재안에 다시 한번 분노했다.

이번 ‘수요한마당’에는 차세대간호리더연합 박준용 전국회장이 발언자로 나서 간호법의 국회 통과를 강력히 촉구했다.

차세대간호리더연합 박준용 전국회장은 “간호조무과를 미끼로 간호법을 흔들지 말라. 종합적인 간호인력의 인권증진과 현장개선은 오로지 간호법 제정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코로나 때 국민은 간호사가 아니라 의사도 함께 지켰다. 그러나 파업할 때는 의사만 뛰쳐나갔다. 뒤따라 이제는 후발대로 다른 직역도 파업하겠다고 하는데 국민건강을 사랑하는 성숙함이 무엇인지 생각해달라”고 꼬집었다.

이어 박 회장은 “내일도 간호사는 병원으로 한참 일찍 출근해서 약속된 시간보다 더 많은 근무를 할 것이다. 간호법이 없어서 대리처방, 대리 수술 강요에 때로는 자기 이름 대신 투명 인간이 되어 일해야 한다. 간호법이 없는 대한민국에서 투명 인간이 돼야 하는 사람이 바로 간호사”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우리의 돌봄실현은 달리 이뤄지는 게 아니라 국민이 간호사를 돌봄 수호자로 알고, 인정할 수 있을 때 실현되는 것”이라며 ”간호법이 통과되고, 우리 부모가 돌봄 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이 실현될 때까지 간호대학생과 간호사는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날 마이크를 잡은 현장 간호사 및 간호대학생들은 대한민국에 간호법이 필요한 이유를 설파하며 국회를 향해 한목소리로 간호법 통과를 호소했다.

박경미 간호사는 “지방병원은 레지던트가 부족해 간호사가 PA 업무를 오래전부터 하고 있으며, 지금은 인턴이 부족하다고 전담팀을 구성해 인턴업무까지 떠맡고 있지만, 정작 간호사는 간호법이 없어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간호사는 ”1951년에 제정된 의료법은 세월이 흐르며 다양해진 간호업무를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한다”며 “현재 간호사는 간호사 역할뿐 아니라 보호자 없는 환자에겐 보호자 역할을 하고, 인턴 전공의 업무까지 맡아 1인 3역을 하고 있다. 앞으로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는 간호를 할 수 있도록, 온 국민이 진정한 간호를 받을 수 있도록 간호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국회에 간호법 통과를 촉구했다.

제주관광대학교 강군생 교수는 “신규간호사의 절반 가까이가 1년 이내 현장을 떠나고 있고, 70% 이상이 지금, 이 순간에도 그만두고 싶어 한다. 열악한 간호환경은 환자 간호에만 신경 쓸 수 없게 한다“면서 간호법이 제정되면 간호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환자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강 교수는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인구고령화로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간호사는 더 전문적이고 다양한 역할을 해내야 한다. 간호법 제정으로 간호사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간호교육과 인력 확보가 체계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를 발전시키는 초석이 되어 초고령사회를 준비하는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간호법 제정을 국회에 촉구했다.

이날 2만여 명의 참석자들은 국회 앞 의사당대로에서 ‘간호법은 부모돌봄법입니다’,‘부모돌봄의 선진국가 간호법으로 시작합니다’,‘간호법=부모돌봄법, 가족행복법입니다’라는 현수막과 손피켓을 들고 간호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수요한마당’에서는 간호법이 ‘부모돌봄법’임을 알리는 민트 프로젝트의 대표색인 민트색 물품이 활용됐다. 또 참가자 모두 민트색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했다. 민트 프로젝트는 간호법이 부모돌봄법임을 알려 국민의 마음인 ‘민심을 튼다’는 의미를 담아 민트색을 대표색으로 지정하고 전국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