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에 설치 시도 중단 요청…정부에 시도 즉각 철회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남재륜 기자]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들이 전문대에 간호조무과 설치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간호조무사 양성 교육기관인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와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한국간호학원협회는 18일 국회 앞 기자회견장에서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간호조무사협회의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 시도 중단을 요구하고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에도 공교육을 고사시키는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 개정 시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3개 단체는 김희영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장이 발표한 공동 성명서에서 “4월 11일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가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을 특성화 고교 간호 관련 학과 졸업 이상으로 차등을 두도록 한 것은‘간호조무사 학력 요건을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로 규정한 현행 의료법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행법상 규정된 교육기관을 변경하려는 이런 중차대한 정책을 결정하는 데 현행법상 가장 핵심적인 간호조무사 양성기관이자 공교육기관인 전국의 직업계고 학생, 학부모, 교장단, 교사들과 전국 간호학원을 완전히 도외시한 채 이익단체에 불과한 간호조무사협회의 일방적인 의견만을 반영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고 질타했다.

이들 3개 단체는 또 “전국의 간호조무사 양성 직업계고등학교 교장, 교사 및 학부모와 학생들, 간호학원들은 이러한 상황에 통탄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 추진을 약속한 국회의원들을 향해 “간호법이라는 정치적 쟁점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왜 갑자기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을 뒤흔들려고 하는가? 어마어마한 큰 힘을 가진 대한간호조무사협회와 대한의사협회가 간호법 제정 반대라는 명목 하에, 가장 어리고 약한, 싸울 힘조차도 없는 직업계고와 간호학원을 볼모로 삼아 고래 싸움에 새우등을 터지게 하는 이 상황에 왜 국회의원들이 동조하고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특히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현장에서 수고하고 있는 수십만의 간호조무사의 의견을 온전히 대표하고 있지 못하며, 전국의 간호조무사 양성 직업계고의 의견을 대변하는 기관은 더구나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을 의료법에 정확히 명시한 것은 지난 19대 국회(2015년)에서 여·야가 합의하여 의료법을 개정하면서”고 설명하고 “학력으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가에서 정해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국의 직업계고 학교와 간호학원 현장을 이익단체들의 힘겨루기에, 왜 끼워 넣어 희생시키려 하는가?”고 지적했다.

이들 3개 단체는 끝으로 “국민을 대표하여 모인 21대 국회는 19대 국회의원들이 일궈낸 협치의 정신을 이렇게 무참히 짓밟고 대표성에 문제가 있는 한 이익단체의 의견만 대변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전국 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와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그리고 전국 직업계고 간호조무사 양성고 교사,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학부모와 전국 간호학원들은 교육을 정치에 이용하는 행태를 즉각 멈출 것을 대한간호조무사협회에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화숙 회장은 최근 한국간호학원협회에서 간호조무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문대학 간호조무과 신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간호학원에서 단기과정(1년)으로 취득 가능한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2년제 대학에서 양성하는 것은 불필요한 학력 인플레이션과 과도한 교육비 낭비를 조장한다며 80.4%가 전문대학 간호조무학과가 신설되더라도 지원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