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미국 바이오경제 성장 전략 및 국내 대응방안 등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김정일 기자] 미국의 바이오경제 성장 전략에 대웅하기 위해 우리나라도 바이오기술·공정에 대한 연구개발, 국산 원료의약품 사용 정책 지원, AI·데이터 융합 바이오제조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인 전략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최근 발간한 ‘Global Issue PANORAMA 2호’에서 미국의 바이오경제 성장 전략 및 국내 현황과 대응방안 등을 다뤘다.

미국은 지난달 22일 ‘국가 바이오기술 및 바이오제조를 위한 과감한 목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12일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미국에서 발명한 생명공학 분야 성과물의 자국 내 제조·생산을 강화하는 행정명령 ‘국가 바이오기술 및 바이오제조 이니셔티브’의 이행을 위한 부처별 후속조치이다.

미국은 향후 20년간 자국 바이오경제 성장을 위한 목표와 실행계획 및 연구개발 강화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미국 보건복지부의 경우 20년 내 세포 기반 치료제 제조 규모를 늘려 제조 비용을 10배 절감시켜 접근성 확대 및 건강불평등 해소를 목표로 설정했다

특히 제약바이오업계가 주목해야 할 공급망과 관련한 목표로는 5년 내 ▲대체 공급망 확보를 위해 저분자 의약품에 대한 원료의약품(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의 최소 25% 생산 ▲공급망 탄력성 강화를 위한 병목현상 예측·대응 및 바이오제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바이오제조 상업화를 위한 데이터 공유 메커니즘과 인프라 구축 등이 꼽혔다.

또한 장기적인 목표로 바이오제조를 통해 ▲화학물질 수요의 최소 30% 생산 ▲세포치료제 대량생산 및 제조비용 10배 절감 ▲모든 종류의 유기체의 새로운 유전자 서열 분석, 기능 이해 및 발견 속도 향상 등이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사항으로는 바이오제조 인프라 확대를 통한 공급망 지원, 인공지능(AI) 통한 데이터 활용 및 생산성 향상, 인력개발, 규제 개선, 바이오 보안 강화, 국제적 공동 연구를 통한 협력을 추구할 예정이다.

보고서는 “이번 미국의 바이오경제 활성화 목표를 계기로 국내에도 관련 분야의 지속적인 민간투자와 바이오 신기술, 제조공정혁신 등이 요구된다”며 “기초연구 중심에서 벗어나 상업화·자동화를 위한 제조시설 구축과 범부처 사업으로 확대 등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미국과의 격차를 줄이고 미국 진출의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기존의 전통적인 화학제조 방식을 대체할 바이오제조를 통한 저분자 의약품의 API 생산을 통해 원료의약품에 대한 자립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며 “공급망 위기상황과 자국 우선주의에 대비해 원료의약품의 자급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부의 약가 우대, 세제지원 등 국산 원료의약품 사용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기에 우리나라는 데이터 강국으로서 AI 기술개발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AI 및 머신러닝을 포함한 데이터 인프라와 합성생물학, 바이오파운드리 등 생산 경제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바이오제조 혁신 시스템 구축에 대한 보유 기술 활용 및 육성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