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루닛·클라리파이, CE 인증 획득 솔루션과 연구 성과 공유 및 유통망 확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ECR은 전 세계 영상의학과 전문의 및 의료기기 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의학 학회이자 영상의학 분야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행사다.

올해 ECR 2023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개최되며, 중부유럽 표준시(CET) 기준 3월 1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행사에는 3만 명이 넘는 영상의학 관계자가 참여해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사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인 가운데, 국내 의료AI 분야 강자들도 다수 참여해 자사 혁신 기술력을 집중 조명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뷰노메드 솔루션 이미지
뷰노메드 솔루션 소개 이미지

먼저 뷰노(대표 이예하)는 현장에서 부스 전시를 통해 유럽 CE 인증을 획득한 영상의학 분야 뷰노메드 솔루션 4개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전시 항목에는 ▲뷰노메드 흉부CT AI ▲뷰노메드 딥브레인 ▲뷰노메드 체스트 엑스레이 ▲뷰노메드 본에이지가 포함된다. 각 제품은 AI를 기반으로 X-ray, CT, MRI 등 의료영상을 분석해 의료진의 진단을 돕는 의료기기다.

이번 행사에서 뷰노는 각 제품의 국내외 임상 현장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후속 버전의 업데이트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 현지 기존 고객과 향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글로벌 의료장비 기업 및 의료기관 관계자 등 잠재 고객과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을 전개해 파트너십 확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ECR 2023 현장에서 해외 사업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잠재 고객과 대면 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며 “그간 주요 제품의 유럽 CE 인증 및 세계 각국 의료기기 인허가 획득으로 해외 시장 판로 확대의 기반을 다져온 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루닛 인사이트 DBT 이미지<br>
루닛 인사이트 DBT 이미지

루닛(대표 서범석)은 '루닛 인사이트 DBT'와 '루닛 인사이트 MMG'에 대한 연구초록 4편을 발표한다. 연구초록 4편 중 3편은 구연 발표로 채택됐다.

루닛 인사이트 DBT는 유방단층촬영술의 3D 영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함으로써 의료진의 유방암 진단을 보조하는 제품이다. 특히 DBT는 기존 2차원 유방촬영술에서 검출된 결절에 대한 보다 정교한 검사가 가능해 선진국 의료기관에서의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루닛 인사이트 MMG의 성능을 타사 유방암 진단 솔루션과 비교한 연구도 구연 발표한다. 2009년부터 2018년까지 브레스트스크린 노르웨이(BreastScreen Norway)에서 촬영된 5만 9246건의 유방촬영술 데이터를 통해 성능을 비교한 결과, 루닛 인사이트 MMG가 타사 솔루션을 압도하는 유방암 검출 성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 인사이트 DBT 개발 착수 3년 여 만에 유방암 정밀진단 수요가 높은 유럽에 제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이번 ECR에서 루닛 인사이트 DBT의 연구성과를 발표하며 세계적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이번 신제품은 3차원 영상분석으로 한 차원 높은 암 진단 정확도를 보이는 제품인 만큼 유통망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클라리파이, AI 기반 CT 잡음제거 솔루션 ‘ClariCT.AI’
클라리파이, AI 기반 CT 잡음제거 솔루션 ‘ClariCT.AI’

한편 이번 ECR에 실버 스폰서로 참여하는 클라리파이(대표 김종효)는 자사의 대표제품인 ▲초저선량 CT 디노이징 솔루션 ClariCT.AI ▲AI CT영상 조영증폭 솔루션 ClariACE ▲AI 폐질환 분석 솔루션 ClariPulmo ▲AI 대사질환 분석 솔루션인 ClariMetabo 등을 선보인다.

CT영상을 딥러닝 AI기술로 디노이징 및 고화질화 하는 AI솔루션 ClariCT.AI를 개발한 클라리파이는 의료용 CT촬영이 환자에게 미치는 방사선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서울대병원과 기존 저선량 대비 1/10로 낮춘 초저선량 CT의 진단성능을 평가한 연구에서도 기존의 저선량 CT에 비교해 화질과 진단 성능 모두에서 손색이 없을 뿐 아니라 초저선량에서는 더욱 월등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 관계자는 “의료용 CT 장비 공급 선두 지멘스 헬시니어스와 제품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Nuance, 영국 Blackford, 독일 바이엘 등도 잇따라 계약을 완료해 현재 그들의 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제품들을 공급 중에 있다”며 “CT 영상의 조영효과를 증강하는 자사 타 솔루션도 협의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