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호 식약처 마약안전기획관, 사전알리미 시스템 활용-중독 예방에 주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마약류 처방 감소 정책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김명호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안전기획관(국장급)은 14일 식약처 출입 전문지 기자들과 만나 “마약중독자들의 재활에만 힘쓰는 것이 아닌 사전알리미 시스템을 통한 처방 줄이기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명호 식약처 마약안전기획관
김명호 식약처 마약안전기획관

김 국장은 이어 “마약류 통합관리 시스템(NIMS)으로 보고되는 자료를 분석해 식욕억제제, 졸피뎀, 프로포폴 등에 대해서 의사들이 안전사용기준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사전알리미를 통해 의사들이 정해진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게 목적”이라며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가 있음을 통보하고 마약류 의약품 사용을 줄이는 것이 목표이기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전반적으로 마약류 처방을 줄이는 작업과 재활 분야를 강화하려 한다며 의료용 마약 단속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마약류 수거 사업도 올해는 시 단위 한 지자체에 역량을 집중해 진행하기로 했다.

김 국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마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를 위한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최근 마약 문제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약 예방을 통한 마약 중독자 발생을 줄이고, 재활센터 중심의 재활 지원을 통해 중독자의 재범률을 낮추고 사회복귀를 지원하려는 계획이다.

김 국장은 “요즘 마약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예방”이라며 “마약을 아예 시작하지 못하도록 하고, 시작했다면 이를 끊을 수 있도록 하려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마약 문제는 다른 문제와 달리 35% 이상의 재범률을 보이기에 관리가 중요하다”며 “예방, 단속, 재활까지 3가지로 나눠 마약 중독자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재활센터 증설 등 재활정책에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선다.

김 국장은 “마약 문제에 있어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인 재활이 주목받고 있다”며 “여러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해 환자를 돕는 일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식약처는 현재 서울과 부산에만 있는 재활선터를 올해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증설을 추진하고 중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 재활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한국형 사회 재활프로그램 개발을 준비해 개인별 중독 수준과 중독 약물에 맞춤형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김 국장은 “개인별 중독 수준과 약물에 따라 재활에 필요한 요소가 다르다”며 “이를 위해 중독 수준과 중독 약물에 맞춘 한국형 사회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는 이를 위해 별도 예산 편성을 추진하고 일단 기초적인 프로그램 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안전기획관은 한시적인 임시조직에서 최근 정규조직으로 지위가 안정화돼 마약류 관리정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