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서와 실무서로 구분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도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인천세종병원 인공신장실 김지은 수간호사가 드림널스 출판사와 협업하여프셉마음 인공신장실 실무편/이론편책자를 최근 발간했다.

신규간호사를 위한 이 책은 저자가 8년간 인천세종병원 인공신장실에서 근무하면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투석 간호의 실제를 담은 실무서다.

프셉마음 인공신장실 이론편은 실무의 기본이 되는 핵심 이론을 쉽게 푼 투석간호 이론서로 인공신장실 장비 소개부터 혈관 접근로 간호, 투석 환자 교육, 인공신장실 검사, 의약품, 감염관리까지 투석의 원리부터 약물까지의 내용을 담았으며, 실제 케이스를 기반으로 투석 간호 이론을 소개한다. 책자 중간에는 생생하고, 다양한 일러스트를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으며, 신장내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문감수단이 참여하여 전문성을 더욱 높였다.

프셉마음 인공신장실 실무편은 근거 기반의 투석 간호 실무서다. 혈액투석, 복막투석 간호, 케이스로 보는 투석 환자, 투석 신환 간호, 인공신장실 서류 작성, 많이 사용하는 단어까지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하였으며, 이론편과 마찬가지로 실제 케이스를 다루고 있다. 또한, 실무서답게 인공신장실 간호사만의 실전 팁까지 소개했다.

해당 책자는 인공신장실 입사를 앞두고 있는 신규간호사, 인공신장실로의 이직 또는 부서 이동 경력 간호사, 투석 간호 실무 및 근거가 궁금한 간호사, 방대한 투석 간호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한 프리셉터 등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세종병원 인공신장실 김지은 수간호사는매일 업무에 임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을 틈틈이 정리하고,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게시해왔으며, 이렇게 실무를 접하며 얻은 정보를 매뉴얼로 제작, 책까지 발간하게 되었다, “이론만이 아닌 임상에서 실제 환자를 간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정리한 만큼 이 책이 인공신장실에서 근무하는 모든 간호사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