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브랜드위, “한의약 폄훼 삼가고, 의료계 실손보험 내부자정 나서야”

[의학신문·일간보사=정광성 기자] 한의계는 양방실손보험의 범죄행태를 지적하며, 현지실사 등 적극적인 조치를 관계당국에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 브랜드위원회(이하, 브랜드위)는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의료계 실손보험의 범죄행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보다 철저한 현지실사 등을 통해 더 이상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라”고 21일 관계당국에 요구했다.

브랜드위는 최근 서울의 한 병원에서 하지정맥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손보험 사기범죄를 저지른 사례와 성형수술을 도수치료로 둔갑시켜 허위로 부당하게 보험금을 타내게 한 성형수술 전문병원 사례 등을지적했다.

브랜드위는 “결국, 의료계의 이 같은 도덕적 해이 현상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는지 금융감독원은 지난 15일 ‘일상으로 스며든 보험사기, 제안하면 거절하고! 발견하면 신고하고!’라는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했다”며 “실손보험 보험사기 주요 유형과 적발 사례를 소개하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포털사이트에서 ‘실손보험’, ‘실손보험 사기’를 검색하면 도덕적 해이가 우려되는 수많은 기사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내년도에는 실손 보험료의 두 자리 수 이상의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암울한 기사만 가득한 것이 참담한 현실”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료계는 한의약 말살을 공공연히 내세우며 수 억 원의 예산까지 사용하는 조직을 내세워 악의적으로 한의약을 폄훼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즉각 삼가고, 본인들의 부끄러운 민낯인 실손보험에 대한 내부자정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지금까지 드러난 실손보험과 관련된 양의계 내부의 부도덕한 행위에 대하여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국민과 보건의료계에 진솔한 사죄와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임을 깨닫기 바란다”며 “혹여라도 의료계의 부도덕한 실손보험 행각을 감추려는 의도로 한의약 폄훼라는 후안무치 행태를 지속한다면 돌아가는 것은 국민과 여론의 매서운 비난과 질타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브랜드위는 “실손보험과 관련한 양의계의 도덕 불감증이 말끔히 해소되고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계당국의 강도 높은 실사를 거듭 촉구한다”며 “국민건강과 생명보호를 책임지는 의료인으로서 실손보험 범죄가 완전히 근절되는 그 날까지 감시자 역할에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