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보험 재정 안정화‧국민 알권리 위해 성분명 처방 전격 도입 찬성

[의학신문·일간보사=남재륜 기자]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가 최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발표한 성명서를 반박하고 나섰다.

서울시약사회
서울시약사회

25일 서울시약사회는 “국민 불편 무시하는 밑도 끝도 없는 막장 수식어를 늘어놓은 수준이하의 성명을 발표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비상식에 실소를 금치 못하며, 의사 만능주의의 환상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지난 24일 '성분명 처방 활성화'에 동의한다는 오유경 식약처장의 발언에 대해 "주성분이 같다고 다 같은 약이 아니며, 약사가 멋대로 조제 해놓고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약사가 책임지는 것도 아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시약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처방약이 장기 품절돼 약국 현장은 일반약을 뜯어 조제하다 이제 일반약도 동나 환자들은 약을 찾아다니느라 고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분명처방은 소비자의 약에 대한 선택권 및 의료접근성 강화, 환자 약제비 및 건강보험 약품비 절감 효과 등 신속히 도입해야할 제도임에도 정부조차 반발에 못 이겨 의료서비스 복지 선진화로의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약은 의사들이 리베이트로 이익을 취하기 위해 성분명 처방을 반대해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성분명처방으로 환자는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성분을 알게 되고 능동적으로 의약품에 대한 선택권, 약의 정보를 알게 돼 소비자의 알권리가 확보될뿐 아니라, 의약품 선택권이 의사, 약사, 환자로 분산돼 일부 남아 있는 리베이트 관행은 크게 축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약은 “그동안 의사들은 성분명처방이 약사의 이익을 대변한다고 외쳐왔다. 이는 의사들이 리베이트로 이익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실토한 셈이며, 돈의 권력을 놓기 싫다고 생떼 쓰는 뻔뻔한 모습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막말과 낡은 레퍼토리로 성분명처방을 반대하는 논리는 이제 역사 속에 퇴출돼야 하며, 현명한 국민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국가 보험 재정 안정화와 국민 알권리를 위해 정부의 소신 있는 보건의료정책을 촉구하며, 성분명처방이 전격 도입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