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제약·유관산업 관련 주요 통계자료 담아 현장 활용도 높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창우 기자] 국내외 보건산업분야 주요 현황과 통계를 살펴볼 수 있는 통계자료집 ‘2022 보사편람’(통권 30권)이 발간됐다.

‘보사편람’은 보건의료계 유일한 전문일간지인 ‘일간보사’와 50년 전통의 ‘의학신문’이 뉴스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기관 및 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발굴해 제작한 보건의료산업 통계집이다.

올해 발간된 ‘2022 보사편람’은 보건산업계를 관장하는 유관 정부기관에 대한 정보사항과 의료단체 및 제약업계,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환경 분야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필요한 통계와 현황을 담아내 보건산업계 종사들의 연구와 기획, 나아가 영업·마케팅에도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2022 보사편람’은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의 변화된 직제, 세부 업무 등을 상세히 실어 주요 기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으며, 국내 보건의료 자원과 국제보건의료통계도 수록해 국내외 의료상황을 가늠할 수 있게 배치했다.

또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현황과 통계뿐만 아니라, 미국의 신약승인 및 처방의약품 시장 현황 등을 수록해 글로벌 제약시장 흐름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환경 등 유관산업 수출·입 실적 등 다양한 정보를 발굴해 풍성한 자료집으로 꾸몄다.

한편, 주요 기관 및 단체에서 생산한 자료를 최적화해 의료·제약·유관산업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인 ‘2022 보사편람’은 일간보사·의학신문 구독자(기관·단체)를 중심으로 무료 배포된다. <4×6배판, 752쪽, 의학신문사刊, 비매품>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