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병원‧SaMD‧병원 의료정보’ 특별전 등 마련
병원협회 주최, ‘해외 바이어 초청 1:1 수출상담회’도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는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9 29일 오전 코엑스에서 개막식을 갖고 10 1일까지 사흘간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박람회는 스마트 병원 특별전’, ‘SaMD 특별전’, ‘병원 의료정보 특별전등 최근 의료산업의 주요 키워드들을 집중 조명하여 의료 산업 핵심 기술력을 살펴볼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된다.

병원협회는 29일 오전 코엑스에서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 개막식을 갖고 사흘간의 공식 일정에 들어갓다.(주요 관계자들의 테이프 커팅 장면)<br>
병원협회는 29일 오전 코엑스에서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 개막식을 갖고 사흘간의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주요 관계자들의 테이프 커팅 장면)

개막식에는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과 유태전 명예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진과 함께 안철수 국회의원, 임인택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정지태 대한의학회장, 임영진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한광협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 김영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직대,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정승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 부원장 많은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윤동섭 병협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성화와 감염관리 활동 강화, 그리고 IC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헬스케어 분야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면서 이에 병협은 변화하는 미래 헬스케어 서비스의 패러다임에 대한 올바른 방향제시와 선택적 대응을 위해 내실있는 박람회 행사 개최와 더불어 회무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임인택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의 축사 및 안철수 국회의원의 미래 의료혁명에 대한 우리의 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로 이어졌다. 정춘숙 국회 보건복지위원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전혜숙 국회의원 등은 축하영상메시지 및 축전으로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응원했다.

29일 오전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윤동섭 대한병원협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nbsp;&nbsp;
29일 오전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윤동섭 대한병원협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병원협회는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의료분야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특별전을 기획함에 따라 병원 의료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개최되는스마트병원 특별전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 구축 된 원격중환자실 병원 내 자원관리 병원 내 환자 안전관리 지능형 업무지원 등 다양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전시함으로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병원의 모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번 K-HOSPITAL에서는 실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개발, 운영하고 있는 병원들로부터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의 구축 경험 및 운영성과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심포지엄이9 30일 컨퍼런스룸 317호 개최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의료가 결합된 ‘SaMD(소프트웨어 의료기기) 특별전도 개최된다. 병원 내 다양한 직군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세미나도 개최된다.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 에 참여한 기업들이 <br>부스를 통해 다양한 첨단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nbsp;<br>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 에 참여한 기업들이
부스를 통해 다양한 첨단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K-HOSPITAL FAIR 기간 동안에는 전국 병원의 구매 경쟁력 강화 및 업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바이메디칼(BUY MEDICAL)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본 프로그램은 병원 홍보와 구매 경쟁력 강화를 위한병원 신증축 및 리모델링 병원 홍보 및 계획 발표회 ‘BUY MEDICAL 1:1 상담회로 구성된다.

병원 신증축 및 리모델링 병원 홍보 및 계획 발표회는 신증축 리모델링 계획이 있는 병원 담당자가 공사일정, 구매 계획, 입찰 일정 등 병원의 신증축 계획을 발표하여, 새로이 단장하는 병원을 홍보하고, 경쟁력 있는 업체를 입찰에 유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와함께 박람회 기간중인 30일에는 대한병원협회 미래헬스케어위원회가 주관하는 1K-디지털헬스케어 서밋이 개최된다.

이번 서밋은 비대면진료 및 디지털헬스케어에 대한 정부와 국민적 관심이 증가한 트렌드를 반영, 병원과 기업이 함께 최신 디지털헬스케어 동향과 의료 산업의 미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이번 박람회에는 22개 유관단체 학술 행사 및 210개 기업(480부스)이 참여해 다양한 첨단 제품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