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시장 상황파악하지 못하고 제도 수립…등급별로 제도 적용도 하나의 방안
전문가 집단이 아닌 식약처, 약국, 유통업체, 제약사, 환자 함께 머리 맞대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인슐린은 1형 당뇨환자들에게는 공기, 물과 같은 존재로 식약처는 현실 목소리를 반영해 인슐린 안정적 공급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한국1형당뇨환우회 김미영 대표<사진>는 최근 유튜브채널 '랜선진료소'에 출연해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 규제법으로 인해 1형당뇨환우들이 인슐린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미영 대표는 "환자에게 약효에 변질없이 안전하게 배송하겠다는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법은 매우 감사한 법이지만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인슐린 배송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환자들은 바로 인슐린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됐다"며 "식약처는 문제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했지만 결국 환자들의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

특히 김미영 대표는 "하루에 4~5회 맞아야하는 만큼 인슐린은 1형당뇨환자들에게는 물, 공기와 같은 존재"라며 "문제는 제도시행 3일뒤부터 환자들이 인슐린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환자들이 인슐린을 구하지 못하고 약국에서 혼란이 발생되자 식약처는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법 시행을 또다시 6개월 유예를 했다. 하지만 이같은 제도 유예에 대해서도 김미영 대표는 실효성이 없다며 시장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미영 대표는 "식약처가 제도를 6개월 유예하고 인슐린 재고 시스템을 가동하겠다고 하지만 근본적으로 해결 방안이 되지는 않을 것 같다"며 "식약처는 인슐린 등 약국 시장을 비롯해 의약품유통업계 시장, 환자 단체 입장 등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제도 실시이전에 식약처는 인슐린 구입을 모든 약국에서 처방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는 일부 약국에서만 처방이 가능했다.

김미영 대표는 "식약처는 인슐린 처방에 대한 약국시장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시장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제도를 수립했다"며 식약처가 실제 현장의 목소리를 귀기울이지 못한 부분을 지적했다.

특히 김미영 대표는 "식약처는 지금이라도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어려움 부분을 고쳐나가야 할 것"이라며 "생물학적제제 규제의 등급을 나누어서 제도를 실시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미영 대표는 "식약처가 생물학적제제 배송 강화법을 수립한 것은 환자 입장에서는 인슐린을 안전하게 배송해 주는 것인 만큼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며 "하지만 공급부분에 문제가 발생한 만큼 식약처는 약국, 유통업체, 환자에게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환자들도 인슐린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업체들의 무조건적인 희생을 요구하지는 않고 어려움이 있다면 같이 해결할 의지가 있다"며 "전문가 집단에서 해결하기 보다는 안건을 놓고 식약처, 약국, 유통업체, 제약업체, 환자들이 같이 논의하면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