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성완)이 최근 KT(대표 구현모)와 병원업무 분야에 로봇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DT(Digital Transformation)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병원 업무를 자동화, 지능화하기 위한 로봇 모델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특히, 물류, 환자케어, 진료지원 분야에서 업무 니즈 발굴과 최신 로봇-AI-BigData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협력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1단계 목표로 병원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병실클린 서비스, 환자 식사 지원, 의료 물품 배송, 진료 안내 등 입원실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22년 하반기 적용 검증 예정이다. 이후, 진료지원, 환자케어 등 의료분야 전문화 영역으로 로봇의 활용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김성완 원장은 "이번 KT와의 협약으로 의료기관 AI로봇 서비스 모델의 공동개발을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강동경희대병원은 업무 효율성 증대 및 환자 만족을 위해 홈페이지 신규 개편, 병원 애플리케이션 개발, 차세대 EMR 도입 등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