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8월부터 시행---기본과정 95시간‧현장실습 25시간으로 구성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사)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정영권)는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중심의 의료기관 인턴십 과정을 개발하고, 8월부터 병원행정 관련 전공자를 위한 비대면 학생실습과정의 참여대학(학과)을 모집한다.

병원행정 관련 전공자를 위한 인턴십 및 비대면 학생실습과정은 코로나19로 의료기관의 현장실습에 어려움이 있는 병원행정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병원행정 직무의 최신 지견과 실무현장 중심의 실습교육모듈을 제작하여 온라인 실습프로그램으로 개발, 실습학점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동 프로그램은 2021년도 2학기 가천대학교 헬스케어경영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인턴십 파일럿 과정을 통해 검증과 보완을 거쳤고, 이를 토대로 병원행정 관련 대학 교수 의견수렴 및 워크숍 등 약 1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과정개발을 마쳤으며 올해 8월부터 비대면 병원행정 실습 교육을 시행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은 817일 개강하고, 120시간을 기준으로 2~4년제 대학의 구분 없이 대학교에 따라 선택적으로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며, 강사진은 주요 대학병원의 해당분야 행정관리자(파트장급 이상)로 구성됐다.

동 실습의 기초과정은 직업기초능력, 원무/보험, 인사/노무, 재무회계, 구매/물류, 기획, 홍보, 의료질관리 이외에도 국내 최초로 해외 진출 경험이 있는 병원행정관리자들을 초빙하여 글로벌 병원행정 영어과정인 영어로 배우는 병원행정 실무를 포함하고 있다.

이와함께 의료기관 취업과 채용 노하우와 병원행정의 메타버스 교육 과정 등 최신 트렌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강의의 현장학습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 경진대회 등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한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수록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실습은 25시간 과정으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공공기관, 의료산업체 등 다양한 견학 실습과정으로 구성했다.

정영권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장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의료기관 현장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병원행정 관련 대학생들에게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과정 개발을 하였고 실습과정개발에 헌신해 주신 박병태 대학병원회장, 서원식 산학교수협의회장(가천대학교 헬스케어경영학과)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문의처 홈페이지 www.kcha.or.kr 또는 02-2677-0823~4).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