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 통합간호연구팀은 산림청의 R&D사업을 맡아 인천대공원 산림치유센터와 공원 일대에서 암 생존자의 피로증상 완화를 위한 도시숲 산림치유 프로그램 ’포레메디’를 진행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이 산림치유활동을 하는 모습<br>
이번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이 산림치유활동을 하는 모습

지난달 20일부터 4주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도시 숲에 위치한 산림치유센터를 활성화 시키고 치유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한 연구 활동이다. 총 25명의 암 생존자가 2개 팀으로 참여해 일주일에 두 번, 총 8번 참여하게 된다.

통합간호연구팀은 암성 피로에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인 중재라는 근거를 바탕으로 숲을 이용한 △상지근력운동 △하지근력운동 △호흡근 운동 △걷기 △명상 △자연물 이용놀이 등을 이용한다.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 참가자들의 피로정도, 디스트레스 수준, 심박변이, 근력과 평형감각, 골밀도, 혈액검사 등을 측정해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한다.

박광희 가천대 간호학과 교수(연구책임자)는 “이번 프로그램의 효과가 검증되면 내년부터 인천대공원과, 가천대 길병원 암생존자 통합지지센터, 산림청, 가천대가 협력해 정기적인 프로그램으로 안착될 예정이다”며 “인천시의 암 생존자의 건강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