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1970년대부터 32년간 보건복지부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의료보험 정책의 기틀을 다져 온 김일천 전 보건복지부 의료보험국장이 그동안 의료보장과 관련된 연구를 종합 정리한 국민건강보험의 발전과 과제를 펴냈다.

이 책은 1977년 의료보험제도를 도입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45년간의 발전과정을 세부 분야별로 정리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의료보장제도와 관련해 모든 국민들이 큰 부담 없이 쉽게 의료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의료의 지나친 이용으로 의료비가 급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다뤘다. 현재의 제도를 그대로 유지할 경우, 2030년대에 이르면 재정문제로 지속가능성이 위협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그동안 의료보장제도의 발전과정과 함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도의 지속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주요 목차는 1부 사회의료보험제도의 발전과 이념(사회의료보험제도의 발전과정, 의료보장제도의 이념) 2부 의료보장제도의 구성요소와 제도 발전(의료보장제도의 도입과 의료체계의 변화, 재정조달과 위험분산, 구매와 보험급여, 의료서비스 공급체계, 의료보장과 스튜어드십 3부 건강보험발전과 성찰( 발전의 성찰과 향후 정책과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계축문화사 간)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