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 우려 사례와 거짓·과대 광고 다수…'불법 광고 지속 모니터링'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온라인상의 의료기기 광고 300건을 점검, ‘의료기기법’을 위반한 광고 112건을 적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주요 광고 위반 유형은 △의료기기를 의료기기가 아닌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21건) △성능, 효능·효과 거짓·과대 광고(20건) △체험담(사용자 후기 등) 이용 광고(18건) △허가·인증·신고 사항(사용목적 등)과 다른 광고(13건) △최고, 최상 등 객관적 입증 어려운(절대적) 표현 사용 광고(7건) △사용 전후를 비교해 효능·성능을 광고(5건) △그 외 위반(28건)이다.

식약처는 적발된 건에 대해 접속차단 요청(게시자·방송통신위원회)하고 게시자에 대해 행정처분 의뢰(관할 지방식약청·보건소)했다.

의료기기의 허가된 사용목적, 성능·효과·효능 등 상세 정보는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나 ‘의료기기정보포털’에서 검색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이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의료기기에 대한 불법 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위반 광고에 대해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