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사 역량이 크게 향상” 정확성과 편리성 모두 갖춘 신속분자진단기기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글로벌 체외진단 전문기업 에스디바이오센서(각자대표 이효근, 허태영)는 1시간 이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진할 수 있는 신속분자진단기기 ‘스탠다드 엠텐(STANDARD M10, 이하 M10)’ 총 128대를 고양시 명지병원에 설치했다고 18일 밝혔다.

M10은 PCR 검사의 정확도는 유지하되, 기존 수시간에서 하루가 걸리던 검사 시간을 한 시간 이내로 단축시킨 신속분자진단기기다. 숙련된 전문가가 각 검체마다 핵산을 추출하고 시약을 분주해야 하는 일반적인 PCR 검사와 달리 M10은 별도의 전처리 과정 없이 검체만 점적하면 자동으로 결과값을 가져오는 올인원(All-in-One) 카트리지로 검사 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PCR 검사의 높은 정확성과 신속항원검사의 편리성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갖춰, 분자진단 시장을 이끌어갈 혁신 제품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명지병원은 PCR 검사 역량 확대를 위해 M10을 설치하고 지난 2일 ‘신속 코로나 PCR 검사센터’를 개소했다. 이는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명지병원은 빠른 검사 결과 확인을 통해 환자 격리 및 밀접 접촉자 관리가 용이해졌다. M10 128대 도입 후, 명지병원은 대폭 향상된 효율성을 기반으로 지역 사회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명지병원 임재균 교수는 “M10을 대량 설치하고 명지병원의 코로나19 검사 역량이 크게 향상된 것은 물론 직원들 사이에서도 간편한 사용 방법으로 업무가 수월해졌다는 평이 매우 많다”며 “명지병원은 앞으로 의료 현장에서 빠르게 대량 확진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PCR 검사 역량을 갖춘 종합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허태영 대표는 “대표적으로 M10을 사용하는 곳은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명지병원 ‘신속 코로나 PCR 검사센터’, 296대의 M10을 설치한 SQ랩이 있다. 이처럼 일반 의원에서부터 3차 상급종합병원까지 신속분자진단기기 M10에 대한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M10은 현재 코로나19 확진에 사용되고 있는 M10 SARS-CoV-2 카트리지 외, 올해까지 HIV, HCV, MDR-TB 등 다양한 질병 진단 제품을 론칭할 계획으로 M10의 사용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안으로 국내에 총 5,000대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