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 “약동학 기반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용법·용량 찾아내고 싶어”
손명훈 “현장에서 환자들에게 도움주고 싶어…약국 근무약사 생각 중”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제 73회 약사 국가시험의 수석합격은 350점 만점에 313점(89.4점/100점 환산 기준)을 취득한 충남대학교 손명훈 씨,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우진 씨가 공동 차지했다.

왼쪽부터 김우진, 손명훈 씨
(왼쪽부터) 김우진, 손명훈 씨

김우진 씨는 “처음에 시험이 작년보다 다소 어려웠고, 채점했을 때 이전 합격자들보다 점수가 낮아서 기대하지 않았었다”며 “그런데 수석이라는 말을 들으니 기뻤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그는 “지난 시험이 어려웠기에 학교에서 같이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며 시험을 준비했다”며 “그런 과정이 많이 도움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씨는 향후 진로에 대해 밝혔다.

김 씨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서는 현재 약동학 전공으로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석사 과정을 마친 뒤에 생각하려고 한다”며 “약사로서의 목표는 현재 공부하고 있는 약동학을 기반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용법과 용량을 찾아내는 일 등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손명훈 씨는 “이번 시험은 확실히 전년도에 비해서도 어려웠다”면서 “준비 과정 또한 쉽지 않았았다. 하지만 소수의 친구와 모여서 스터디 그룹을 짜서 공부했고, 학교 수업 내용 중 시험 과목과 연관된 것을 찾아서 공부하는데 활용했던 것이 많이 도움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의 진로는 약국 근무약사를 생각하고 있다”며 “현장에서 환자들에게 약사로서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에 진로 방향을 약국으로 정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